-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 [나스미디어] 2024년 8월 MEDIA & MARKET ISSUE
-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2022년 4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 데이팅 앱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4. 건강기능식품
- 2024년 8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16년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 보고
- 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2. 초단축 소비
- [메조미디어]2024 타켓 분석 리포트 - 30대
- [메조미디어]2024 타켓 분석 리포트 - 20대
온라인 리뷰를 통해 무엇을 확인하는가?: 신규 이용자의 서비스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굴
자료요약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는 소비 과정에서 이용자들의 탐색과 구매 후 평가인 공유 행동을 더욱 촉진시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서비스 평가가 신규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설득 정보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텍스트 마이닝과 구조방정식을 결합한 혼합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이용자들의 서비스 평가 리뷰로부터 만족, 불만족과 관련한 서비스 특성들을 도출한 후 이를 가치기반 수용모델에 적용, 확장하여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리뷰를 통해 도출한 서비스 특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전통적 통계 기법을 혼합한 새로운 연구 접근법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서비스 이용자들의 평가 요인들이 신규 이용자들에게 영향력 있는 설득 단서로 인식될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미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1. 서비스 특성 도출
Ⅳ. 연구2. 인과모델 실증분석
Ⅴ.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1. 서비스 특성 도출
Ⅳ. 연구2. 인과모델 실증분석
Ⅴ.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모바일 앱#텍스트 마이닝#온라인 리뷰#혼합연구#서비스 채택#Mobile Apps#Text Mining#Online Reviews#Mixed-Method Research#Service Ado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