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매장 선택행동
중앙대학교 | 95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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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확장된 소비환경에 따른 소비자의 새로운 소비패턴을 파악하고 이러한 현상들을 유발하는 체계성, 나아가 그 체계성을 구축하는 주요 변인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매장을 중심으로 쇼핑성향, 제품사전지식, 혁신성, 인터넷이용정도, 제품속성에 대한 지각, 시간압박수준이 매장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 번째,쇼핑성향은 소비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선택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시간압박수준이 낮은 구매상황에서의 오프라인매장에 대한 태도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 각 회귀모형의 추정을 통해 일부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인인 온라인-오프라인 매장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해 어떠한 크기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되었다. 시간압박의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자의 신뢰성과 위험지각 제품관여도에 대한 사전조사 혁신성 제품지식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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