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요리 블로그가 요리 단행본 구매에 미치는 영향 -요리 블로그의 이용과 충족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요리 블로그 이용자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동기, 이용 후 만족 그리고 해당 블로거가 블룩형 요리 단행본을 출판했을 경우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요리 블로그 이용자들은 요리 레시피나 요리를 하는데 필요한 재료나 관리법 등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요리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다. 성별이나 연령, 나이 등에 따라 블로그 1회 평균 이용시간이나 이용 회수 등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또한 이용 동기와 만족도 역시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블로그의 기념과 특징, 이용과 충족 이론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이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요리 블로그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는 무엇이며,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 연구 문제 2. 해당 요리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가 블로거의 요리 단행본 출판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문제 3. 요리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와 블룩형 요리 단행본 구매와의 관계 원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문제를 위해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블룩(블로거의 내용을 토대로 단행본을 제작한 출판물)형 요리 단행본을 출판한 블로거 4곳을 선정하고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뉴미디어 시대
요리 블로그
요리 단행본
블룩형 요리 단행본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