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블로그가 요리 단행본 구매에 미치는 영향 -요리 블로그의 이용과 충족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 81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915 다운로드 3
자료요약
본 연구는 요리 블로그 이용자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동기, 이용 후 만족 그리고 해당 블로거가 블룩형 요리 단행본을 출판했을 경우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요리 블로그 이용자들은 요리 레시피나 요리를 하는데 필요한 재료나 관리법 등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요리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다. 성별이나 연령, 나이 등에 따라 블로그 1회 평균 이용시간이나 이용 회수 등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또한 이용 동기와 만족도 역시 다를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블로그의 기념과 특징, 이용과 충족 이론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이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요리 블로그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는 무엇이며,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 연구 문제 2. 해당 요리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가 블로거의 요리 단행본 출판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문제 3. 요리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와 블룩형 요리 단행본 구매와의 관계 원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문제를 위해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블룩(블로거의 내용을 토대로 단행본을 제작한 출판물)형 요리 단행본을 출판한 블로거 4곳을 선정하고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뉴미디어 시대 요리 블로그 요리 단행본 블룩형 요리 단행본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서강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