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스포츠 생중계 시청 매체별(일반TV, 네이버TV, 아프리카TV) 수용자 충족 차원을 분석하였다. 수용자의 충족 차원으로는 정보성, 몰입성, 사용 편의성, 오락성, 정보원 전문성, 정보원 호감성, 사회적 상호작용성 7개의 차원으로 측정되었다. 3개의 스포츠 생중계 매체에 대해 측정된 수용자 충족 차원을 바탕으로 적소폭, 적소중복, 경쟁우위를 분석하여 스포츠 생중계 매체 간 경쟁 및 보완관계를 파악하였다. 적소폭 분석 결과, 일반TV가 5개 차원(정보성, 몰입성, 사용편의성, 정보원의 전문성, 정보원의 호감성)에서 높은 적소폭 값을 나타냈다. 적소중복 분석 결과, 일반TV와 네이버TV는 정보성, 오락성 차원에서 높은 적소중복을 보여 두 매체가 경쟁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이버TV와 아프리카TV는 4개차원(몰입성, 정보원 전문성, 정보원 호감성, 사회적 상호작용성)에서 높은 적소중복을 보여 두 매체가 해당 차원에서 경쟁관계임을 나타냈다. 한편 일반 TV와 아프리카TV는 사용편의성 차원에서만 높은 적소중복을 보였으며, 사용편의성을 제외한 모든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적소중복을 보여 해당 차원에서는 두 매체가 상호 보완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우위 분석 결과, 일반 TV는 네이버TV보다 5개 차원(정보성, 몰입성, 사용편의성, 오락성, 정보원 호감성)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했고, 아프리카TV 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성을 제외한 대부분의 차원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했다. 네이버TV는 일반TV보다 정보원 전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성 차원에서 우위를 차지했고, 아프리카TV와 비교했을 때에는 4개차원(정보성, 몰입성, 사용편의성, 정보원의 전문성)에서 경쟁 우위를 보였다. 아프리카TV는 일반TV보다 사회적 상호작용성 차원에서 우위를 보였고, 네이버TV와는 2개 차원(오락성, 사회적 상호작용성)에서 우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에서는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스포츠 생중계 매체
매체간 경쟁
수용자 충족
적소이론
Sports live broadcasting media
Media competition
Audience satisfaction
Niche the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