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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의료 AI 기업 루닛(Lunit)의 사례를 중심으로 | 2023.12.22
기타 | KBR (한국경영학회)
오늘날 기술기반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기술에 기반하여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스타트업은 높은 성장성과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경제 성장과 고용 창출 등의 효과로 이어질 수 있어 기업뿐 아니라 국가 측면에서도 중요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패 가능성이 매우 높아, 어떠한 요인이 기업의 성공과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한국의 의료 인공기능(AI) 기업인 루닛(Lunit)의 사례에 집중하여, 기술기반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루닛은 “AI로 암을 정복한다”라는 비전 아래,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술로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는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2013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동문에 의해 설립된 루닛은 10년 동안 기술력을 입증하고 세계의 주요 의료기기 업체와 제약/바이오 업체, 병원 등을 고객으로 확보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왔으며, 2022년에는 코스닥(KOSDAQ) 시장에 상장하기도 한 성공적인 기업이다. 이러한 루닛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 핵심성공요인으로는 다음의 6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루닛은 우수한 역량을 가진 창업멤버들이 강한 결속력으로 모여 시작되었다. 둘째, 명확한 비전을 바탕으로 목표 사업에 끈기 있고 강하게 집중하였다. 셋째, 인공지능과 의료분야에서 역량을 인정받기 위해 공식적 성과로 기술력을 입증하였다. 넷째, 해외 기관투자자의의 참여를 통해 재무적 자원을 확보하고 기업의 건전성을 강화하였다. 다섯째,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해외시장의 기회를 획득하고자 공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다. 여섯째, 국가별로 다른 의료시장에 신속하게 진입하기 위해 글로벌 파트너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술기발 스타트업의 성공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스타트업을 육성하고자 고민하는 정부의 정책 관련자와, 창업을 고민하거나 스타트업을 경영하는 기업인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 역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자본에 의한 토종 스타트업의 Exit: DH의 우아한형제들 M&A 사례 | 2023.12.22
기타 | KBR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에서는 국내 스타트업 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결합으로 알려진 2019년 해외 사업자 딜리버리 히어로(DH)와 국내 스타트업 우아한형제들 간 기업결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후기 투자단계에서 해외 글로벌 펀드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며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한 국내 스타트업은 우아한형제들 외에도 복수로 존재하였지만, ‘민족’이라는 단어가 주는 한국계 기업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배달의 민족이 외국 기업에 매각된다는 비난의 목소리는 특히 높았다. 경쟁 제한 가능성과 소비자 후생 저하 등의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승인에 2년이 소요되면서 우아한형제들은 따가운 시선을 받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배달앱 시장 경쟁 상황 및 글로벌 투자 환경, 국내 스타트업 규제 환경 등을 고려하여 DH와 우아한형제들 간 기업결합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 성장, 유니콘 사례로서 우아한 형제의 엑시트가 향후 국내 스타트업의 엑시트 전략 설정에 줄 수 있는 경영학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인 우아한형제들와 DH 간 기업결합 당시 국내외 산업 환경 변화를 고려해보면, 우아한형제들의 엑시트 결정은 최적의 선택이라고 보인다. 2011년부터 2018년까지 5천억 원 이상의 투자금 유치를 통해 꾸준히 성장해온 우아한형제들의 경우, 2019년 당시 국내시장에서의 신규 경쟁자 유입 및 마케팅 경쟁 심화로 인한 자금 부담이 고조되었고 글로벌 수준에서도 IT 스타트업 및 플랫폼에 대한 투자금 회수 분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이었다. 2019년 당시 국내 공모 시장은 조 단위 유니콘이 상장하기엔 규모가 작았고, 스타트업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낮았으며, 국내 대기업의 국내 스타트업 투자 제약이 높았기에 국내 스타트업들의 해외 자본 의존도는 높은 상황이었다. 특히 우아한형제들의 경우, 지분의 88%를 가지고 있는 벤처캐피탈(VC)에 의한 투자금 회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다수의 외국계 투자사로 구성된 지분구조 상 IPO(기업공개) 형태의 엑시트 전략 보다, 글로벌 선도 사업자인 DH와의 M&A(인수합병) 형태의 기업결합이 실효성 있는 엑시트 선택으로 평가되었다. 아시아 시장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은 DH의 이해관계를 고려봤을 때, VC, 우아한형제들, DH 모두에게 최선의 선택으로 판단된다. 특히 우아한형제들의 경우 기업결합 이후 법인명, 사업장 소재지, 최고 경영진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국내 고용 창출, 납세를 하는 상황임을 고려했을 때, 해외 매각 사례로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국내 스타트업의 엑시트을 위한 국내 투자 환경과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 필요성을 주는 사례로 볼 필요가 있다.
양자암호통신 도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2023.12.22
기타 | KBR (한국경영학회)
양자컴퓨터는 2019년 구글(Google)이 양자컴퓨터 Sycamore를 개발하여 기존 슈퍼컴퓨터로 1만 년 걸리던 알고리즘을 200초로 단축했다며 Nature에 발표하면서 양자컴퓨터가 주목받게 되었다. 양자컴퓨터는 중첩된 큐비트를 활용하여 일부 알고리즘 작업에서 고전 컴퓨터보다 압도적으로 빠른 성능을 자랑하나, 현재 존재하고 있는 암호 시스템은 이러한 양자컴퓨터의 능력에 의해 손쉽게 해킹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양자컴퓨터에 대항할 수 있는 보안체계로써 양자암호통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양자암호통신은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양자키분배(Quantum Key Distribution, QKD)기술이나 양자내성암호(Post Quantum Cryptography, PQC) 기술을 활용하여 양자컴퓨터의 위협으로부터 도?감청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이에 양자암호통신은 해킹과 도청의 위험으로부터 보안이 중요시되는 공공, 자율주행차, 금융, 의료, 모바일, 군사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꼭 필요한 차세대 기술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기업과 학계를 중심으로 양자암호통신의 기술적(technical) 특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양자암호통신에 대한 수용, 전환, 도입의도와 같은 부분에 대한 사회과학 방법론에 의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양자암호통신의 도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양자암호통신 특성과 기술, 조직, 환경 특성 그리고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를 활용하여 변수들을 도출하고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실증 분석한 결과 14개의 가설 중 11개가 채택되었고, 3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양자암호통신 관련 최초의 실증적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실증연구를 통해 양자암호통신의 핵심기술인 양자키분배와 양자내성암호 기술의 수준이 도입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산업의 핵심 경쟁요소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 정부의 제도적?정책적 지원과 양자암호통신에 대한 인식 향상이 양자암호통신 산업 저변 확대에 중요한 요인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SNS 사용자의 개인정보 유형에 따른 정보 프라이버시 가치평가에 대한 연구 | 2023.11.2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types of personal information of SNS user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value of information privacy. SNS user"s personal information is divided into two categories: SNS subscription essential information and SNS activity information. With reference to the hypothetical scenario that each information has been infringed, the amount of compensation for privacy infringement is proposed, and the acceptance of this information is classified. The user"s acceptance of the suggested amount indicates the sensitivity and value of personal information that the SNS user thinks. In this study, the level of information privacy value of SNS users was classified by using direct question method and 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 of contingent valuable methods. In addition, we analyzed the effects of demographic factors, SNS activity factors, and privacy characteristic factors on information privacy values divided into four levels using ordin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when SNS subscription essential information is violated, age, number of SNS registered friends, and SNS usage satisfaction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level of information privacy value of SNS users. In the case of SNS activity information infringement, age and privacy concerns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effects.
보험수리적가정의 재량적 결정이 퇴직급여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 | 2023.11.2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discretionary pension actuarial assumption on the value relevance of pension accounting information. Extant literature document that firms’ financial profiles affect pension actuarial choices. However, it is difficult for investors to judge the soundness of the actuarial assumptions due to the complexity in nature. Furthermore, the pension assumptions determined by managerial opportunistic choices are likely to affect the value relevance of pension information. Using a sample of Korean listed non-financial firms which adopt a defined benefit(DB) pension plan from 2011 to 2018, we find that firms are likely to report aggressive actuarial assumptions when leverage is high or risk of loss-reporting exists. We also find that the aggressive actuarial choices due to the financial status negatively affect the value relevance of pension information, especially when the pension sensitivity increases.
임파워링 리더십이 촉진적 발언 행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전감의 매개효과와 동료침묵의 조절된 매개효과 | 2023.11.29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Voice behaviors have been received considerable interests both from scholars and practitioners due to its expected benefit to promote continuing organizational innovation. However, few studies have been conducted concurrently considered all factors influencing voice behavior - supervisors, colleagues, and self - to put in to the research model. Thus, this study suggested that follower’s voice behaviors are influenced by leaders’ empowering leadership, individual’s psychological safety, and coworkers’ acquiescent. silence. Specifically, a leader’s empowering leadership is expected to promote subordinates’ psychological safety, subsequently leads to encourage their voice behaviors. Coworkers’ acquiescent silence is expected to negatively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ing leadership on subordinates’ promotive voice behaviors which is mediated by subordinates’ psychological safety. To test the research problem, we collected survey data from 171 leader-subordinate pairs and conducte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supported our research hypotheses, showing the mediation effect of psychological safety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acquiescent silence. From this study, we tried to expand the scope of concepts relating to voice literatures, by examining the process and conditions inducing positive and constructive voice behaviors of organizational member. Also, based on the theoretical model, we suggested practical implications to promote constructive employee voice behaviors.
질투가 눈에 띄는 제품과 럭셔리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 금전 점화의 조절효과와 관심을 얻고 싶은 동기, 우월 욕구의 매개효과 | 2023.11.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질투 감정이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제품과 럭셔리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금전 점화 유무에 따라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금전 점화 상황에서 질투에 대처하기 위하여 우월 욕구가 증가하면서 럭셔리 제품을 선호하는 ‘적극적 대처 방법’을 채택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질투심을 극복하기 위하여 취하는 적극적인 대처 방법은 금전 비점화 상황에서 타인의 관심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하기 위하여 눈에 띄는 제품을 선호하는 ‘소극적 대처 방법’과 차이가 있다. 실험 1은 금전 점화에 따라 질투에 대한 대처 방법이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금전 점화를 하지 않을 경우 질투 상태의 피험자들은 ‘관심을 얻고 싶은 동기’가 높아지면서 매개변수로 작동하여 눈에 띄는 제품을 더 선호하였고, 금전 점화를 했을 경우에 질투 상태에서 ‘우월해 보이고 싶은 욕구’를 매개하여 럭셔리 제품을 더 선호하였다. 금전 점화 여부에 따라 서로 다른 동기가 유발되고 이로 인해 제품 선호 차이가 발생하였다. 실험 2는 로고 크기가 다른 두 개의 럭셔리 제품을 자극물로 구성하여 매개변인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예측한 바와 같이 금전 점화를 하지 않을 경우 질투는 관심을 얻고 싶은 동기를 통해 큰 로고 제품을 선호하였지만, 금전 점화를 했을 때에 질투와 중립 감정 조건에서 선호 차이가 없었다. 실험 2는 금전 점화 상태에서 질투 조건이라고 하더라도 관심을 얻고 싶은 동기가 사라지고 로고 크기가 큰 제품(눈에 띄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 심리학에서 주로 다루었던 질투 감정을 금전 점화를 포함하여 마케팅 영역에서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럭셔리 제품 또는 눈에 띄는 제품이라는 특성에 따라, 질투 감정과 돈에 대한 생각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의 기술수용과 저항이 인공지능(AI)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23.11.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음성인식기반 인공지능(AI) 서비스와 상품에 대한 소비자 관점에서의 연구의 필요성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혁신기술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기술 준비도 모형(TRI: Technology Readiness Index)과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결합한 기술준비수용모델(TRAM: Technology Readiness and Acceptance Model)를 기반으로 하고 소비자 저항요인을 고려한 모델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이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상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성향들을 파악하고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분석 하였다. 데이터 수집을 위해 2019년 6월에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총 252부가 본 연구 분석에 활용되었다. 통계적 분석은 SPSS 22와 AMOS 22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제품에 대한 저항요인인 비용의 합리성과 적합성, 사회적 영향은 소비자 저항에 유의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소비자 저항이 소비자의 사용의도에도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RI의 활성요인인 낙관성과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냈고 저해요인인 불편함과 불안감 역시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어지고 사용의도에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혁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저항요인들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고 이를 실증분석함으로써 혁신기술의 수용에서 저항의 역할에 대해서 강조하였다. 수용과 확산에 대한 활성요인과 저해요인들 역시 연구모형에 포함하여 소비자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혁신기술의수용 확산의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 기반이 되도록 하였다.
세무위험이 배당과 접대비 지출에 미치는 효과 | 2023.11.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세무위험의 실제 효과(real effect)를 파악하기 위하여 세무위험이 높은 기업에서 미래 법인세부담에 대한 예방적 동기로 현금배당의 가능성, 현금배당, 그리고 접대비 지출 수준을 감소시키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특히 이를 알아볼 때 본 연구는 또 다른 세무불확실성을 나타내는 조세회피와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아울러 추가분석에서는 접대비 지출 외에도 경영자의 자유재량이 가능한 기타 재량적 비용으로 광고선전비, 복리후생비 및 기부금과 세무위험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세무위험의 측정을 과거(t-4,t) 5년간으로 측정된 Cash 또는 GAAP ETR의 변동성을 이용하였고, 조세회피는 과거 5년간의 장기유효세율인 Cash 또는 GAAP ETR을 이용하였다. 분석기간은 2003년부터 2017년까지의 기간에 금융업을 제외하고 12월이 결산인 유가증권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최종표본 6,585개 기업/연 자료가 분석되었다. 실증결과는 첫째, 일정 변수가 통제된 후에도 세무위험과 현금배당 여부 간에는 유의적인 음(-)의 관계를, 또한 세무위험과 현금배당 수준도 유의적인 음(-)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세무위험과 접대비 지출 간에는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였다. 셋째, 조세회피의 경우 현금배당 수준 또는 접대비 지출 수준과 음(-)의 관련성이 나타났으나, 현금배당 여부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추가분석에서 세무위험과 기타 재량적 비용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에 의하면 세무위험과 광고선전비 또는 복리후생비 간에는 유의한 음(-)의 관계를, 그러나 기부금의 경우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조세회피는 광고선전비, 복리후생비 및 기부금과 모두 유의한 음(-)의 관계였다. 마지막으로, 재무적 제약에 따라 전체표본을 재무적 제약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다시 나누어 분석하더라도 재무적 제약이 높은 집단에서 세무위험이 높을 때 더 뚜렷한 반응을 보인다는 결과는 쉽게 관찰할 수 없었다. 이상을 종합하면, 본 연구결과는 세무위험이 높을 경우 미래 법인세부담이 증가할 수 있어 기업은 현금보유를 늘리는 방안으로 배당정책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접대비 수준의 축소와 기타 재량적 비용으로 광고선전비와 복리후생비를 낮추는 실제 효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세무위험이 배당과 접대비, 기타 재량적 비용 지출에 대한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인슈어테크 디지털 보험플랫폼서비스의 사용자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 2023.11.16
기타 |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최근 핀테크의 확산과 더불어 인슈어테크가 보험산업의 새로운 혁신기술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슈어테크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인슈어테크란 ‘Insurance’와 ‘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새로운 IT 기술과 보험이 융합된 혁신적인 보험서비스를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된 인슈어테크서비스의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슈어테크서비스 중에서 사용자 저변이 가장 넓은 디지털 보험플랫폼서비스를 선정하여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모형을 중심으로 서비스특성요인(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과 사용자특성요인(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인지된 위험)을 반영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하였고, 이들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통해 디지털 보험플랫폼서비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절변수로 성별, 연령, 학력,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투입하여 조절효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특성요인인 정보품질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서비스품질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특성인 개인혁신성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모두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효능감은 성과기대에, 인지된 위험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UTAUT 기본 변수인 성과기대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은 사용자 수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보험사 및 디지털 보험플랫폼서비스 관계자들에게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며, 향후 인슈어테크 분야의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 선행자료로서 학술적 의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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