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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라벨의 언어적 의미고정 여부가 소비자의 광고 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 이해도와 신뢰도의 매개효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2025.07.08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소비자들이 환경 라벨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환경 라벨과 같은 시각적 이미지에 언어적 설명을 제시하는 언어적 의미고정(Verbal anchoring)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환경 라벨에 언어적 의미고정을 추가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언어적 의미고정이 이해도와 신뢰도의 매개 과정을 통해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적 의미고정이 포함된 환경 라벨은 광고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효과는 특히 저관여 소비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났다. 또, 언어적 의미고정과 광고 태도 간의 관계는 이해도를 통해 매개되었으나, 신뢰도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언어적 의미고정이 이해도를 통해 광고 태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관여수준이 낮은 경우 더 강하게 나타나 조절된 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언어적 의미고정이 시각적 정보의 모호성을 줄이고 환경 라벨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기업이 친환경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때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고령층의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채택의도에 관한 연구 : 지각된 행동통제, e헬스 리터러시, 기술 불안을 중심으로 | 2025.07.08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전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로 인해 고령층의 건강 관리가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HWDs)는 의료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고령층의 건강 관리를 지원하는 유용한 도구지만, 실제 사용률은 낮은 상황이다. 본 연구는 고령층의 HWDs 채택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건강신념모델(HBM)을 기반으로 이성적·감성적 요인을 통합한 확장 모형을 제안해 고령층의 HWDs 채택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 HBM의 지각된 취약성을 지각된 행동통제로 대체하고, e헬스 리터러시와 기술 불안을 선행변수로 추가한 결과, 1) 수정된 HBM이 기존 모델보다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2) 최종 모형은 채택의도를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3) 지각된 행동통제, 지각된 이익, 지각된 심각성은 채택의도와 정적 관계를, 지각된 장애는 부적 관계를 보였고, 4) 기술 불안은 지각된 행동통제와 부적 관계, 지각된 장애와 정적 관계를 나타냈으며, e헬스 리터러시는 지각된 이익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성적, 감성적 요인을 통합하여 확장한 HBM 모형이 고령층의 HWDs 채택의도를 설명하는 데 효과적임을 나타내며 기술 불안 완화와 e헬스 리터러시 향상이 고령층의 HWDs 채택 촉진에 있어 핵심 과제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e헬스-IT와 헬스커뮤니케이션 분야 연구에 학술적 함의를 가지며, 고령층 건강 관리 촉진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의 내러티브에 대한 공중의 몰입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내러티브 몰입 이론과 문제해결 상황이론의 적용 | 2025.07.08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본 연구는 역동적인 미디어 환경에서 기업의 잠재적인 평판 위기 요인인 직장 내 괴롭힘 문제가 온라인을 통해 폭로되고 전파되는 상황에 주목했다. 구체적으로 직장 내 괴롭힘 문제에 대한 피해자의 폭로를 문제해결을 위한 설득적 내러티브로 보고 내러티브 몰입 이론과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적용해, 폭로 내러티브가 공중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 전국의 성인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문제해결 상황이론의 변인 중, 관여인식과 제약인식이 상황적 동기화를 매개해 모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문제인식은 상황적 동기화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준거지침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 중 정보선택과 정보전달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내러티브 몰입 변인 중에서는 내러티브 전송이 모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상황적 동기화를 매개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지만, 내러티브 내 피해자와의 동일시는 상황적 동기화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직장 내 괴롭힘 상황에서 피해자의 내러티브가 가지는 영향력에 대한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함의를 논의했다.
AI 시대의 광고홍보학 전공교육 : 교수자 심층인터뷰를 토대로 | 2025.07.08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최근 AI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광고홍보산업과 교육환경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왔으며, 그에 따라 대학의 광고홍보학 전공교육도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고 있다. AI가 실시간 응답은 물론, 데이터 분석, 콘텐츠 자동화 제작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사용영역을 넓혀가는 환경 속에서 학생들에게는 AI의 결과물을 현명하게 수용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방식과 학습환경 전반에 걸쳐 혁신이 요구되는 시대적 흐름에 부합할 수 있도록 광고홍보학 전공교육의 올바른 방향성을 타진하고, 변화된 환경에 부응하는 교수자의 역할 및 교육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의 광고홍보학 전공 교수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고, AI 관련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전공교육 개편 방향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AI 시대의 전공교육은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AI 리터러시, 협업능력, 윤리적 판단력 등의 복합적 역량 함양을 지향해야 한다고 지적되었다. 또한, 교육 방향성에 있어서는 기초역량 강화, 창의적·비판적 사고력 배양, 과제 및 평가방식 개선, 교과-비교과과정의 상호보완적 연계 강화, 산학협력 확대, AI 활용 지침 마련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AI 시대를 맞이한 광고홍보학 전공교육의 변화를 이끄는 데 유용하게 참조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 개편을 위한 실질적 논의를 촉진하는 데 궁극적 목표와 의의를 둔다.
ESG 워싱 위기 대응에서 스토리텔링과 사전 평판의 역할 : 프로스포츠 구단을 중심으로 | 2025.07.08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구단에서 발생하는 ESG 워싱 논란에 대한 위기 대응 전략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스토리텔링: 사용 vs. 미사용) × 2(사전 평판: 긍정적 vs. 부정적) 집단 간 요인 설계를 기반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과 메시지 내 스토리텔링 사용 여부와 평판 조건에 따라서 공중의 태도, 충성도, 구전 의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사과 메시지와 좋은 사전 평판의 긍정적인 주효과 뿐만 아니라 두 변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사전 평판이 긍정적인 조직은 스토리텔링을 접목해서 위기 대응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었다. 특히, 비스토리텔링 대비 스토리텔링의 상대적인 효과는 부정적인 사전 평판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아온 조직이라도 위기 상황에서 스토리텔링 메시지가 위기 극복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ESG 워싱과 같이 기업에 높은 위기 책임감이 있는 상황에서 스토리텔링과 사전 평판을 고려한 위기 대응 전략은 공중의 부정적인 반응을 완화하고 조직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인플루언서의 전문성과 메시지 측면성의 효과 :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2025.03.07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본 연구는 메시지 측면성과 정보원 신뢰도(전문성)의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대한 주효과와 직접적인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넘어,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토대로 두 요인이 관여도에 따라 동시에 변화하는 양상을 분석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232명을 대상으로 2(메시지 측면성: 일면/양면) X 2(전문성: 높음/낮음) X 2(관여도: 높음/낮음) 설계의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면적 메시지가 양면적 메시지보다 더 높은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가 나타났다. 둘째, 정보원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가 모두 증가하였다. 셋째, 관여도가 낮을 때 브랜드 태도는 양면적 메시지보다 일면적 메시지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지만, 관여도가 높아질수록 양면적 메시지의 효과가 높아지며 메시지 측면성에 따른 효과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변화하였다. 넷째, 전문성이 높을수록 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양상은 관여도가 낮아질수록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시지 측면성과 전문성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정부 디지털 소통 활동의 질적 평가모형 연구 : 공공PR 분야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 2024.12.04
PR, SP, Event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이 연구는 정부의 디지털 소통 활동을 평가함에 있어 체계적인 평가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질적 개념화를 시도하였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디지털 소통 활동이라는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그 유형을 살펴보았으며, 정부의 디지털 소통 활동을 평가하는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PR분야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가상실재감, 창의성, 진정성 등을 중심으로 기존 연구를 요약하였으며, 이들 연구결과들의 주요한 개념들을 스터플빔이 제안한 CIPP 모형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배치하여 최초 평가모형을 제안하였다. 이어서 공공PR 분야의 전문가 그룹 10명을 대상으로 정부 디지털 소통활동의 조사, 기획, 운영, 평가의 차원에서 각기 어떤 활동들을 주목해야 하는지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심층 개별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응답자의 답변을 반영해 최초모형을 수정, 보완하였다. 그 결과, 최종모형은 조직 소통의 맥락(context) 수준에서 배경이 되는 정보의 객관성, 전문성, 다양성, 그리고 시의성이, 디지털 소통 전략 및 자원의 투입(input) 차원에서 전략적 기획, 콘텐츠 제작의 전문성, 콘텐츠 창의성이, 디지털 소통의 운영(process)에 있어 개방, 공유, 가상 실재감의 구현이, 소통 콘텐츠의 품질(product)의 차원에서 신뢰성, 일관성, 진실성이, 마지막으로 디지털 소통의 효과(outcome) 차원에서 진정성의 전달 정도가 다루어 져야 함을 보여준다. 이 같은 최종모형의 구성요인들을 중심으로 한 조사는 앞으로 정부의 디지털 소통 활동의 전문화와 과학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방탄소년단(BTS) 현상’에 대한 한류 보도 연구 :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100 차트 1위 전후 텍스트 분석 | 2024.12.04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2020년 빌보드 핫100 차트 1위를 차지하며 한국 가수로는 유례없는 성취를 이룬 방탄소년단(BTS)은 세계적인 팝 아이콘이 되어,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언론은 정치적 관점에서 국가주의 프레임으로 한류 보도를 해왔다는 선행연구를 배경으로, 소위 ‘K-pop 국가대표’로 여겨지는 BTS에 대한 보도의 양상은 어떠했는지 확인해 볼 필요성이 높아졌다. 특히나, BTS는 미국에서 반응을 얻기 시작한 이후 국내 위상이 달라진 ‘역수입’ 한류 스타로 평가받고 있기에,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 100 1위 전후로 국내 언론의 보도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는 것은 대중문화 연구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TS의 전환기라고 볼 수 있는 빌보드 핫100 차트 1위에 대한 최초 보도 날짜인 2020년 8월 30일을 기준으로 BTS에 대한 언론의 반응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BTS가 데뷔한 2013년 6월 13일부터 단체 활동 중단을 선언한 2022년 6월 30일까지 국내 구독 부수 기준 5대 일간지에서 파이썬(Python)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사를 수집하였으며, R 프로그램을 통해 토픽분석과 네트워크분석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전반기에는 ‘콘서트’와 ‘한류열풍’이 가장 주요 토픽으로, 후반기에는 ‘한국대표’, ‘병역문제’가 가장 주요한 토픽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빌보드 핫100 1위 이후 BTS에 대한 국가주의적 보도가 증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네트워크 분석 결과, 전반기에는 ‘한국’의 중심성이 더 강한 반면, 후반기에는 ‘미국’의 중심성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계’와 ‘한국’이라는 두 키워드는 전체 기간 내내 가장 주요한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국내 언론이 BTS를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스타라는 점을 강조하는 국가주의적 모습을 띄고 있음을 보여준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기술수용모델 연구 메타분석 : 통합적 및 분석적 방법 적용 | 2024.12.04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이 연구는 최근 10년간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적용한 46편의 연구 결과들을 전체적으로 함께 조망해 보는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메타 연구들은 종합적 혹은 분석적 방법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하여 분석하였으나, 이 연구는 두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관련 연구 결과를 분류하고 재분석하였다. 연구 목적 분석 결과, 가설을 활용한 설명적 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조사 대상으로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편의적 표본보다는 일반인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약 36가지의 기술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기술수용모델 확장을 위해 약 110개 정도의 변인들이 연구되어졌다. 기술수용모델의 구성 요인에 대한 효과 크기를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효과 크기 또한 대부분 큰 수준이었다. 유용성이 사용용이성보다 태도 및 의도와의 관계에 있어 모두 높은 효과 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효과 크기를 보인 것은 태도와 의도와의 관계였으며, 다음으로는 유용성-태도, 유용성-의도, 유용성-사용용이성, 사용용이성-의도, 사용용이성-태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함의가 논의 되었다.
생성형 AI의 자기결정권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효과와 지각된 신뢰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2024.12.04
기타 |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활성화를 위해 이용자 관점에서의 권한의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자기결정권이 생성형 AI에 대한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먼저, 실험 1에서는 자기결정권이 AI 수용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결정권이 부여된 경우가 통제 조건에 비하여 제공된 정보의 지각된 유용성을 더 높게 평가했으며,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 모형에서 더 나아가, AI 정보 신뢰성 수준에 따른 조절 효과를 확인한 결과, AI에 대한 신뢰성이 낮은 집단에서 자기결정권의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을 토대로 AI의 다양한 역량이 발휘될 수 있는 상황적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현실감을 높이고, 자기결정권의 효과를 보다 정교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자신의 권한을 보다 명확하게 지각할 수 있는 상황을 처치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험 1에서 확인된 자기 결정권의 효과를 다시 한번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수용의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자에게 자기결정권을 제공하는 것이 어떠한 효과를 이끄는지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AI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UX와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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