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스타의 패션스타일을 이용한 디자인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 185 pages| 2007.07.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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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1세기 이전부터 이루어진 패션선진국들의 세계화 전략으로 인해 국가 간의 경제적 경계가 모호해지고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패션시장은 소비자의 욕구에 맞춰 고급화, 다양화되어가고 있으며, 명품 시장과 함께 새로운 생산·유통시스템을 도입하여 트렌드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Fast Fashion 시장이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 속에서 국내 패션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품질과 가격이 존재하는 패션산업의 추세와 특성을 파악하고, 그 시대의 문화를 대변하고 함축하는 패션산업의 특성을 살린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패션산업의 변화와 한류에 대해 살펴보고, 한류 패션산업의 범위와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또한 국내·외 조사기관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류 스타를 선정하고 이들이 출연한 드라마, 영화, 뮤직비디오의 패션스타일을 분석하였으며, 한류 소비자인 중국 80후세대에게 미치는 이들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류 패션산업의 중심인 상해의 스트리트 패션을 분석하였다
한류의 생성 상해 패션스타일 분석 한류 패션의 소비자 `80후(後)` 세대 상해 스트리트 패션스타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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