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의 방향성에 따른 긍정 대 부정의 비율이 사용후기의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 97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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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늘날의 소비자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의 소비자들과는 다른 유형으로 소비자 행동의 과정이 이루어진다. 인터넷을 통한 제품정보의 방대한 유입은 정보탐색시의 용이함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게재되는 제품 정보를 온라인 구전으로 정의하며, 온라인 구전 중 제품 사용후기에 관해 본 연구자는 관심을 두고 연구를 계획하였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제품사용후기는 주글과 댓글로 구성된다고 말 할 수 있다. 주글의 경우,제품 사용 정보에 대한 보다 상대적으로 전문적이고 이성적인 정보의 형태로 등록자의 제품 지식에 대한 전문성과 진실성이 요한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이러한 주글에 대하여 단편적인 생각, 느낌을 추가하여 게재하는 댓글의 경우, 그 제품지식에 대한 전문성은 떨어질 수 있으나, 일반 소비자들의 접근이 용이함을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다. 본 연구에서의 가설은 댓글의 유무와 방향성, 긍정 대 부정 비율이 각각 제품태도와 구전 정보 메시지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구전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동의성 광고효과의 위계모형 구전의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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