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음악의 음계(scale) 변화가 인지력에 미치는 영향 : 음계 변화에 따른 뇌파(EEG) 측정 실험결과를 중심으로 -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18 pages|
2014.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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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광고음악을 구성하는 음계의 변화와 소비자의 인지력이 어떠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 이다. 음계 조절을 통해 인지력을 강화할 수 있다면 광고음악의 효과가 배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광고 물을 이용한 실험 연구로 진행됐다. 조건에 따라 설계된 실험물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는 피험자의 뇌파를 관찰하여 인 지력 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결과 음계의 변화는 피험자의 뇌파에 유의미한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뇌파는 α파 영역에서 검출되었 지만, 음계에 따라 β파, θ파 등의 주파수도 나타났다. 이것은 광고제작에 음악을 활용할 때 두뇌의 활동 영역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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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문헌고찰
1) 광고음악 관련 선행연구 고찰
2) 광고음악의 기능과 역할
3) 음악과 음악적 특성
4) 음악과 정서반응
5) 뇌파와 정서반응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분석방법
4. 연구결과 분석
1) 음계 변화가 인지력에 미치는 영향
2) 음계의 음악적 특성
5. 결론 및 함의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및 연구의 한계
2. 문헌고찰
1) 광고음악 관련 선행연구 고찰
2) 광고음악의 기능과 역할
3) 음악과 음악적 특성
4) 음악과 정서반응
5) 뇌파와 정서반응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분석방법
4. 연구결과 분석
1) 음계 변화가 인지력에 미치는 영향
2) 음계의 음악적 특성
5. 결론 및 함의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및 연구의 한계
광고음악
뇌파
음계
인지력
측정
변화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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