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M: 사용자 중심의 고객관계관리(CRM)
자료요약
고객관계관리(CRM)는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도입하는 개념으로 고객의 구매 패턴을 기반으로 숨겨진 선호도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CRM은 고객의 유동적인 선호도를 알아내기 어렵고, 프라이버시 우려가 있으며, 시장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경해야 하는 부담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버드 대학의 ProjectVRM팀이 2006년에 VRM을 제안하였다. VRM은 CRM과는 정반대의 개념으로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정보와 선호도를 직접 관리하는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VRM의 역할, 기능, 흐름을 소개한다. 또한 VRM을 구현하는 방법 중 Feed를 이용한 사례를 설명하며, VRM의 장단점 및 향후 전망을 제시한다.
고객관계관리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관리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이다. 기업들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판매인/협력자와 내부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기 위해 CRM을 사용한다.
지난 10년간 세계 CRM 시장과 국내 시장은 극명한 대비를 보였다. 2001년 65억 달러 규모였던 세계 CRM SW 시장은 2010년에 100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반면에 2009년 국내 CRM SW 시장은 210억 원 규모로 2001년에 비해 무려 40%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관계관리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관리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이다. 기업들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판매인/협력자와 내부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기 위해 CRM을 사용한다.
지난 10년간 세계 CRM 시장과 국내 시장은 극명한 대비를 보였다. 2001년 65억 달러 규모였던 세계 CRM SW 시장은 2010년에 100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반면에 2009년 국내 CRM SW 시장은 210억 원 규모로 2001년에 비해 무려 40%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VRM
3. VRM의 장단점
4. 결론 및 예측
참고문헌
2. VRM
3. VRM의 장단점
4. 결론 및 예측
참고문헌
방송통신위우언회
김승현
진승헌
VRM
고객관리
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