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라디오방송의 채널 브랜드와 방송 품질에 관한 연구: CBS, MBS, SBS, TBS 라디오방송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채널 브랜드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은 공중파 및 케이블 TV채널의 채널 브랜드 개성을 분석한 것으로서, 상대적으로 라디오에 비해 광고주목도가 높은 TV채널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이로 인해 동일한 방송사라 하더라도 TV보다 타겟 연령층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라디오방송의 경우 채널 브랜드의 개성을 파악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방송 시장내의 소비자인 수용자의 방송 선택 행위의 맥락에서 라디오 방송을 중심으로 채널별 브랜드 개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라디오의 경우 중앙의 지상파 3사를 비롯해 종교와 국악 등 전문방송들이 활발히 청취층을 넓히고 있고, TBS 교통방송과 TBN 한국교통 방송 등의 특수방송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발맞춰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는 점에 주목하여 각 라디오 방송사별 채널 브랜드 개성을 밝혀보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라디오 매체의 특성상 진행자나 음악, 방송 내용 등 프로그램의 품질에 의해 청취자들에게 어필하는 경향이 있다는 기존연구결과를 근거로 라디오 방송의 품질이 각 채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방송 품질은 각각 청취자들의 채널 만족도와 브랜드 개성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라디오 매체의 특성상 진행자나 음악, 방송 내용 등 프로그램의 품질에 의해 청취자들에게 어필하는 경향이 있다는 기존연구결과를 근거로 라디오 방송의 품질이 각 채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방송 품질은 각각 청취자들의 채널 만족도와 브랜드 개성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1) 방송 프로그램의 품질에 관한 연구
2) 채널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3)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연구변인의 선정 및 정의
2) 연구설계
4.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2.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1) 방송 프로그램의 품질에 관한 연구
2) 채널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3)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연구변인의 선정 및 정의
2) 연구설계
4.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CBS
MBS
SBS
TBS
라디오방송
방송품질
채널브랜드
라디오매체
브랜드 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