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은행 파산, 실업률의 증가, 구제 금융, 소비자 신뢰지수하락, 담보압류, 재정적자 증가.. 하루가 멀다하고 들려오는 우울한 소식들, 마케팅 분야에서도 경기침체의 영향을 피할 수 없다. 줄어드는 기업 이익, 해고, 마케팅 예산삭감, 어둡기만한 광고경기전망, 매일매일 또고 지는 클라이언트나 에이전시, 위기에 처한 브랜드 관련 예산등. 동요, 불안, 그리고 신뢰감의 상실이 만인하고 있다.
장기적인 브랜드 빌딩에 대한 확고한 의지도 점점 약해지고 있다. 기업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은 CMO가 아니라 CFO이고, 오직 비용 절감과 단기 매출 상승만을 강조하는 목소리만 높다.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리서치는 완전히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그렇다면 브랜드는 밀려나고 브랜딩도 옛날 얘기가 될 것인가?
장기적인 브랜드 빌딩에 대한 확고한 의지도 점점 약해지고 있다. 기업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은 CMO가 아니라 CFO이고, 오직 비용 절감과 단기 매출 상승만을 강조하는 목소리만 높다.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리서치는 완전히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그렇다면 브랜드는 밀려나고 브랜딩도 옛날 얘기가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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