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 184 pages| 2012.06.07| 파일형태 :
조회 3645 다운로드 6
자료요약
본 연구는 스마트폰 보급 및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로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기반
의 인터넷 서비스가 급성장함에 따라 사회 ? 경제 ? 정치 등 사회 전 분야에서 혁신과 변화
를 선도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써 소셜플랫폼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확산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과 소비행태 등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본 연구는 소셜플랫폼의 확산으로 인해 초래될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사전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정부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하
고자 하는 문제의식 하에서 추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의 확산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정책소통 활성화, 기업경쟁력 강화 및 신뢰문화 조성 등의 차원에서 소셜플랫폼 기반의 국가사회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방법 및 추진전략

제 2 장 소셜플랫폼의 개념과 특성
제 1 절 소셜미디어의 성장
제 2 절 소셜플랫폼의 개념 및 특징
제 3 절 소셜미디어의 유형
제 4 절 소셜미디어에 대한 선행연구 현황
1. 소셜미디어 형태에 따른 연구
2. 소셜미디어 활용효과에 관한 연구

제 3 장 국내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현황
제 1 절 해외 시장 현황
1. 시장 현황
2. 이용자 현황
3. 주요 사업자 동향
제 2 절 국내 시장 현황
1. 시장 현황
2. 이용자 현황
3. 주요 사업자 동향
제 3 절 분야별 서비스 현황 분석
1. 소셜광고
2. 소셜네트워크게임(SNG)
3. 소셜커머스
4. 위치기반서비스(LBS)

제 4 장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사례분석
제 1 절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개념
1. 사회적 영향력의 개념과 이론
2.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 측정 방법
3.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의 필요성
제 2 절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사례분석
1. 정치적 영향력
2. 사회문화적 영향력
제 3 절 정책적 시사점

제 5 장 소셜플랫폼 발전방안 및 정책과제
제 1 절 논의의 필요성과 기본 방향
1. 소셜플랫폼 발전 방안 모색의 필요성
2. 소셜플랫폼의 생산적 활용방안이 가지는 국가전략적 함의
제 2 절 주요 영역별 발전방안
1. 소셜플랫폼 기반의 정책소통 활성화 방안
2. 소셜비즈니스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제 6 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 2 절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소셜플랫폼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