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게 충동구매의 의미는 무엇이며, 광고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자료요약
본 연구는 소비자가 갖는 충동구매의 의미와 충동구매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을 알아 본 연구이다. 본 연구자는 빈번하게 충동구매가 일어나는 것을 반영한 `지름신`과 같은 신조어의 출현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50년 대 이후로 충동구매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이 연구들은 충동구매의 원인에 대해 부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자는 소비자의 개인적 차이로써 충동구매를 설명한 기존 연구 보다 소비자가 경험하는 충동구매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충동구매에 대한 더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충동구매의 의미는 무엇이며, 충동구매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질적 접근법(Qualitative ap-proach)을 활용하였는데, 10명의 심층 인터뷰(depth-interview)를 통하여 충동구매 경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소비자의 충동구매가 감정적일 뿐 아니라 인지적 상태에서도 일어 날 수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충동구매는 소비자에게 구매한 제품이 주는 편익뿐 아니라 구매행동 자체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동구매 정보원으로서의 광고
인터뷰의 진행절차와 데이터 수집
충동구매의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