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애정 소설이 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90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조회 1046 다운로드 2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애정 소설이 현재 청소년들의 국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인터넷 소설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그 장르나 흥행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서는 인터넷 소설 중 애정으로 장르를 국한시키고, 연구의 방향을 청소년들과 국어 학습에 연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천의 중, 고등학생 3,14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인터넷 애정 소설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 교육 현장에서 이들을 어떻게 지 도할 것인지 고민해 보았다. 인터넷 애정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성과 익명성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터넷 상에서 소설을 향유하는 계층은 `디지털 노마드`라 불리며, 이들은 인터넷 상에서 끓임없이 관심을 이동시킨다. 그리고 현재 디지털 노마드는 인터넷애정 소설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인터넷 애정 소설은 인터넷 언어와 이모티콘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이는 인터넷 애정 소설의 성공에 큰 기여를 하였다. 인터넷언어와 이모티콘의 사용은 청소년의 일탈 심리와 맞물려 청소년들이 이를 통해 해방감을 느끼게 된다. 인터넷 애정 소설의 작가는 이제 `타자(打者)`라고 불린다.
인터넷 매체상의 특징 디지털 노마드 학습자의 인터넷 애정 소설 선호도 쓰기 교육에서 활용 방안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중앙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