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학회 60주년을 맞아 살펴본 경영학과 경영교육의 전개와 과제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3 pages| 2023.11.3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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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글은 한국경영학회가 창립 40주년을 맞은 1997년에 기념논문으로 발표된 이후, 다시 20여 년의 변화를 정리하는 글이다. 한국 경영학은 1945년 광복 전에는 독일과 일본의 경영경제학의 영향 하에 있다가, 광복이후 미군정에 의한 실무와 제도에서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다. 그러다가 1950년대 중반 미국의 경영학교육 원조에 따라 각 대학에 경영학과가 설치되고, 경영자교육 및 교환교수제도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1970년대 들어서 미국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국내 대학에 교수로 임용된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후 미국식 경영학교육이 활발하게 확산되었다. 이후 2016년에는 전국 4년제 대학에 592개의 경영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고, 그 외에도 경영대학원과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경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경영학교육 확대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한국경영학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국내의 경영학자 양성은 이제 겨우 초보 단계를 벗어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내학자들이 세계수준의 학술지에 다수 논문을 게재하지만 아직은 국내 대기업집단이나 K-Management를 기반으로 한 연구는 많지 않고, 해외학술지 게재가 교수 채용과 승진의 필수요건으로 작용하다보니 부작용 또한 발생하고 있다. 이제 우리 한국형 경영에 대한 실체 파악과 이를 다른 국가에 확산하려는 노력, 그리고 학부교육과 석사교육에서 이론만이 아닌 실무전문성을 강화하는 경영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경영학 도입기의 재조명
Ⅱ. 경영학 교육의 확산
Ⅲ. 지난 20년 동안 한국 경영학의 학문적 고민
Ⅳ. 한국 경영학과 경영교육의 향후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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