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광고 연구의 내용분석을 통한 연구 방향의 탐색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8 pages| 2024.01.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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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국내의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학술논문과 학위논문 53편을 대상으로 발간년도, 학술지, 연구자에 따라 정부광고 연구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보다 구체적으 로 이 연구에서는 연구 문제, 연구 목적, 연구 주제, 연구 방법에 따라 연구의 특성이 어떻게 달 라지는지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정부광고 관련 논문은 소수의 연구자만 발표한 것 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에서는 내용분석을 실시한 연구가, 연구 주제에서는 정부광고의 크리에 이티브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연구 목적에서는 정부광고의 현황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 의 빈도수가 높았다. 그에 비해 정부광고의 효과와 관련되는 메시지 개발, 매체 활용도, 정책의 수용 과정을 분석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빈도수가 낮았다. 결론 부분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 로 정부광고 연구의 흐름,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1) 정부광고의 개념 및 범위
2) 정부광고 대행 현황
3) 정부광고 유사 개념
3. 연구방법
1) 체계적 문헌고찰
2) 분석 대상 논문 수집
3) 연구문제
4) 정부광고 분석유목 설정
5) 코더 간 신뢰도 검증
4. 연구결과
1) 정부광고 연구 양적 추이
2) 정부광고 연구 전반적 특징 결과
3) 정부광고 연구 특성에 따른 결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2) 주요 발견사항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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