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법인의 품질관리 중요성 인식과 핵심감사사항 가독성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3 pages| 2025.01.2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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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2018년 감사보고서 체계 개편이후 정보량 확대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해당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지 않는 원인을 가독성 측면에서 확인한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감사보고서에서 핵심감사사항(KAM)의 가독성이 대형회계법인(Big4)에 대해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회계법인의 품질관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한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감사시장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Big4의 KAM 가독성은 non-Big4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품질관리 인건비 비중으로 측정한 품질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클수록 가독성이 높고, Big4의 낮은 가독성도 회계법인이 품질관리를 중요하게 고려할수록 완화되었다. 이는 투자자들이 새로운 감사보고서 정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회계법인의 품질관리 강화가 가독성 향상에 도움이 됨을 시사한다. 따라서 감사보고서 정보의 가치관련성 향상을 위해 회계법인은 KAM 가독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감독당국은 다양한 측면에서 회계법인의 품질관리에 대한 모니터링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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