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현 옥외광고물 관리시스템은 민원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인,허가행정 위주로 구축되어 있어 광고물의 특성상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경관관리차원에서의 관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 방안으로 "S-smart"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 하겠다. "S-smart" 시스템이란 옥외광고물의 광고주일반사항 및 광고물일반사항과 광고물제작자일반사항을 통합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광고물의 시각적,안전도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 on-line 관리시스템이다. 둘째, 옥외광고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① 옥외광고사제도 개편의 필요성: 자격기준을 다양화하여 <옥외광고산업기사1,2급> <옥외광고기사1,2급> <안전도평가사>제도를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② 옥외광고 담당 공무원의 <디자인직제 도입>의 필요성: 옥외광고업무는 전문적 지식, 옥외광고물 관리법령에 대한 해박한 지식, 디자인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③ 옥외광고업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제도 개편의 필요성: 디자인 서비스 능력 강화 교육, 생활형 광고물에 대한 안전도평가, 안전설계,시공 등의 옥외광고물 안전점검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가 그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옥외광고물 관리행정 시스템구축과 옥외광고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로드맵에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간판시범가로 조성사업의 제도적 추진성과
1. 간판시범가로 조성사업 현황
2. 지자체 조직체계 개편현황
Ⅲ. 간판시범가로 조성사업의 제도적 발전방안
1. 옥외광고물 관리행정 시스템 S-smart 구축
2. 옥외광고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
Ⅳ.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