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 기업동일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7 pages| 2010.01.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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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기업이 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문화지원 사례로 금호문화 재단이 금호아트홀, 금호미술관을 중심으로 음악, 미술 분야 등 순수 예술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 있다.

또한 기업이 문화예술을 광고나 판촉의 수단으로 활용한 삼성전자의 통합브랜드 하우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몬드라인 추상화를 활용한 브랜드 광고, 차별화된 기업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쌈지 스페이스와, 예술품과 상품을 함께 판매하면서 쌈지라는 기업에 문화예술을 체화하여 독특한 문화브랜드를 구축한 쌈지 등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문화마케팅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다양한 문화예술을 활용한 성공 사례들이 늘어나면서 실무적, 이론적 관점에서 문화마케팅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가 크게 요청되고 있다. 특히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개념적인 수준에서 기업의 문화마케팅 수준을 측정하고 있어 실제 기업의 문화마케팅을 객관적으로 측정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개념적인 수준을 넘어 객관적인 문화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제 문화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의 활동을 포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내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문화마케팅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문화마케팅 유형을 실제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을 체험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통해 요인화하고자 한다. 끝으로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 더 나아가 기업 동일시와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배경

3. 분석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기업 문화마케팅 기업이미지 기업동일시 고객충성도 기업 효과 체험 소비자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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