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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연적 놀이로 본 패션스타일의 가변성 | 2006.12.06
기타 | (국민대학교)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은 항상적 가치를 지닌 이전의 이미지를 기저에 두고 즉시적인 트렌드(trend)에 따라 변화한다. 지금까지의 패션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특정한 스타일의 속성을 분석하거나 현상규명에 주력하였으며, 보편적으로, 패션에서 해체주의와 변화에 관한 연구들은 외형적 형태분석에 국한되어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패션스타일의 본질적인 가변성의 원리를 밝혀내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의 작품논리를 정립하는데 있다. 논자는 본 이론을 규명하기 위해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의 `해체주의(Deconstruction)` 논리에 주목하였다. 데리다의 `해체`는 과연 외형적 형태의 해체만을 추구한 것일까? 그의 이론 내면에는 `차연(La difference)`의 논리가 있으며, 이 질료(substance)는 내적 형식(internal form)과 외적 형식(external form) 모두의 논의를 가능하게 한다. 패션에서 해체주의적 가변성은 무한한 미적 가치를 창출하는 질적 계기를 제공하며, 이것은 내적 형식의 외적인 형태의 재구성으로 표현된다. 상반되는 두 가지 논리(내면과 외형/항상성과 즉시성/항상적 차연적 이미지와 대리보충물)의 조화내지는 어울림은 예술창작의 기본덕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스타일의 가변성을 `차연적 이미지들의 놀이`로 해석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차연적 틈의 상태에서 변중법적 기호의 맥락으로서 `차연`과 상통하며, 패션스타일이 변화하는 속성으로 파악될 수 있다. 다의성을 내재한 데리다의 `대리보충(supplement)`이라는 계기는 이러한 맥락을 논의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적 계기이다. 곧, 가변적 패션스타일은 변중법적 기호의 맥락으로서 `차연` 그리고 차연적 매개체의 계기로서 `대리보충`에 의해 완성된다. 그러므로 패션스타일의 가변성에서 차연의 틈의 주인인 `대리보충`이 열쇠이고, 또한 가장 중요한 이론의 축이다.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광고 노출도가 대학브랜드 태도와 선택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8.07.15
광고효과 | (국민대학교)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대학 브랜드 과거태도 → 대학 브랜드 현재태도간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대학 광고노출도의 조정적 역할을, 대학 브랜드 현재태도 → 대학 브랜드 선택의도의 인관관계에 있어 소비자 주관적 규범의 조정적 역할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과거시점(t-1)에 형성된 대학 브랜드 태도는 현재시점(t-1)의 대학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대학 브랜드에 대한 광고 노출도에 따라 과거 대학 브랜드 태도(t-1)가 현재 대학 브랜드 태도(t)에 미치는 영향력은 달라질 것이다. 셋째, 현재(t) 형성된 대학 브랜드 태도는 대학 브랜드 선택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에 따라 현재 대학 브랜드 태도(t)가 대학 선택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달라질 것이다. 이와 같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고3 수험생, 학부모, 교사집단을 대상으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자료들을 SPSSWIN 통계프로그램의 회귀분석, T-test, ANOVA등의 분석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VoIP 확장 프로토콜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2006.11.06
기타 | (국민대학교)
본 연구는 차세대 VoIP 프로토콜로 떠오르고 있는 H.323과 SIP를 이용한 VOIP망을 연동하여 사용자들은 프로토콜과 관계없이 VOIP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VOIP 확장 프로토콜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배경은 기존의 표준 프로토콜이 않고 있는 문제점으로 첫째, 대용량 미디어 처리에서 발생하는 모든 패킷의 릴레이로 인한 지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둘째로 VOIP에 대한 통신정책 강화로 방화벽 등의 설치로 인해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대체 프로토콜의 필요성에 기인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VoIP 확장 프로토콜인 MRCP을 활용한 인터넷전화시스템에서는 CSS 서버에 MRCP 프로토콜을 탑재함으로써 기존 표준 프로토콜을 채택한 백본망의 변화가 없이 적용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이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CSS 서버가 VOIP를 통해 걸려오는 IP주소를 등록 관리하여 최적의 경로를 항상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인터넷전화의 송수신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원리이다.
힐링콘텐츠개념을 적용한 정신치료용 힐링게임 연구 | 2007.01.01
기타 | (국민대학교)
본 논문에서는 힐링콘텐츠(Healing Contents)를 상업적 측면보다는 소수를 위한 공익적 측면을 강조함으로 사회적 소외계층인 장애인들을 위한 `치료` 와 `정화` 라는 중심축의 개발 방향성을 가진 기능성 콘텐츠로서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실용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이론적 연구로서 정신분석학자들의 이론적 근거 중 프로이드와 융의 이론을 디지털 게임에 접목시켜 디지털 게임의 치료과정과 게임치료, 게임치료의 장점, 효과 등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정신장애 치료를 위한 기능성 게임과 가장 유사하다고 고려되는 세 가지 게임인 심즈2, 세컨드라이프, 딸기노트4를 분석한 후 치료용 게임 개발컨셉과 설계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정신증 환자의 치료용 게임 컨셉으로 캐릭터는 전형적인 한국인의 평범한 외형으로 표현하고 배경과 오브젝트도 한국사회의 평범한 환경을 표현하여 리얼리티를 높여 게임 플레이어가 동질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지속가능한 디자인 연구 | 2006.06.22
기타 | (국민대학교)
오늘날 우리 사회는 세계화를 지향하는 산업사회중심으로 다원화되고 풍부한 물질의 공급으로 과거시대와 질적으로 다른 다양한 유형의 라이프스타일이 존재하고 있다.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은 변화하는 시대의 패러다임과 시각으로 규명될 수 있는데 현대인들은 정보화사회·지식기반사회의 다원화된 구조 안에서 삶의 질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차별화되는 개성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21세기 미래를 지향하는 특정 라이프스타일은 산업자본주의, 환경문제, 경제적 체제변화, 급속도로 진보되는 과학기술의 발전 등과 같은 새로운 변화들에 직면하면서 건강과 환경 보호에 대한 논의를 중점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미래지향적 삶의 유형에 대한 시대적 형성 배경과 생태학적 윤리관에 의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배경으로 급변하는 현시대의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현상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패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발전적 미래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휴공간의 문화공간화를 위한 콘텐츠 연구 | 2007.08.01
광고크리에이티브 | (국민대학교)
정부는 2015년까지 세계 10대 문화강국으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감성적 문화콘텐츠 기술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21세기 주력산업이며 미래형 핵심기술인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세계화에 부응하는 국가 경쟁력을 키우려는 것이다. 다양한 문화콘텐츠는 양질의 문화를 가능케 하는 밑거름이다. 이 논문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성장동력이다. 문화산업은 삶의 풍요로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산업적인 효과도 는다. 또한 문화적 역량이 경제와 사회 발전의 토대를 이루기 때문에 문화예술 분야의 중요성은 계속 증대하고 있다. 현대인들의 삶에 대한 주된 관심사는 `생존이 아니라 여가를 위해 일한다` 라고 할 정도로 일이 아닌 여가로 이동하고 있다. 현대인들의 주된 관심사가 여가와 삶의 질(quality)로 이동하는 것은 소비의 변화과정을 통해 알 수 있다. 현재 각종 스포츠나 여행은 물론 영화나 미술품 관람 등 체험을 중시하는 서비스산업이 증가하고 엔터테인먼트 관련 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의 다양화, 고급화,단기화, 감성화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걸맞은 콘텐츠를 개발하여 문화공간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데 그 의의를 둔다.광의의 개념에서 콘텐츠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전체를 포괄하는 문화산업의 하부구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문화산업시설에 대한 규정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물리적 시설(공간 콘텐츠)과 소프트웨어(프로그램 콘텐츠)의 조화로 이루어지는 것을 `문화공간` 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콘텐츠 디자인 분야는 온라인과 무선통신에 편중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과 무선통신 공간(가상공간이나 각종 사이트의 커뮤니티 등)에 대해서는 디지털콘텐츠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오프라인 공간(복합 문화시설 등을 포괄하는 개념의 문화공간을 콘텐츠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상태다. 본 논문에서 다뤄질 범위는 물리적인 공간으로만 한정되었다.
TV 드라마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유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2006.07.17
광고와 소비자행동 | (국민대학교)
본 연구는 현재 언론 및 광고 분야에서 논의의 쟁점이 되고 있는 TV드라마에 노출되는 PPL에 대해 수용자가 어떠한 근원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이유는, TV PPL이 현재 법적 규제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으며, 수용자는 TV PPL의 주 소구대상임에도 불구하고 PPL 논의의 주변인으로 전락되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용자를 연구의 중심에 두고, 수용자의 관점에서 TV PPL에 대한 근원적 태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TV 드라마에 노출되는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는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으며 각 유형의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문제2. 각 유형의 수용자들은 TV 드라마에 노출되는 PPL을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그 유형들은 어떻게 재해석될 수 있는가? <연구문제1>을 위해 본 연구는 TV PPL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를 유형화한 후, 유형화된 수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프로축구의 보드광고유형에 따른 TV노출효과와 시청자 인지도에 관한 연구 | 2005.12.01
광고효과 | (국민대학교)
아마추어 경기단체의 환경 및 포지셔닝 분석에 따른 마케팅 모델 구축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국민대학교)
이 연구는 아마추어 경기단체(검도, 볼링, 인라인스케이트, 탁구, 배드민턴)에 대한 환경분석과 마케팅 요인을 이용한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이미지를 분석하여 아마추어 경기단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재정자립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마케팅 모델을 구축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을 확률표본추출방법(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에서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로 표집하였다. 구체적인 표집 방법은 검도, 탁구, 인라인스케이트, 배드민턴, 볼링 등 각 종목별로 400명씩 할당하여 총 2,000부를 배포하여 1,982부(99.1%)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32부(1.6%)를 제외한 1,950부(97.5%)를 최종적으로 이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마케팅 요인은 윤영선 (2004) 등의 연구에서 환경분석은 정예수(2005) 등의 연구에서 스포츠관여도는 이욱재(2003) 등의 연구에서 라이프스타일은 정동화(2004)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a .901~.690으로 나타났으며, 타당도는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마케팅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전문가집단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델파이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부동산 포털사이트 성과측정 모형에 관한 실증연구 : BSC 기법의 적용 | 2006.12.01
기타 | (국민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franchisee`s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of real estate internet portal services and to identify causal relationships among model variables. In this study, Balanced Score Card(BSC) method, emerged as more general, appropriate methodology in evaluating a firm, is introduced to develop the model and model hypotheses are suggest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are applied to test hypotheses using the questionnaire data collected from franchised real estate brokers. The result shows that the application of BSC method in evaluating the real estate brokerage is relevant and model variables derived from 4 BSC perspectives are to be appropriate. It also shows that there are som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key BSC model variables. This paper is considered to be the first attempt to evaluate real estate brokerage using well-known BSC method. Even though some research limitation and further research needs, it can contribute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real estate brokerage houses and suggest some management guidelines for practitio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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