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이슈에 대한 ESG기업 태도와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광고연구 | 한국광고홍보학회 | 24 pages| 2023.04.14| 파일형태 :
조회 3632 다운로드 3
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ESG기업에 대한 태도와 ESG기업의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구한 것이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개인적인 특성과 미디어 이용, 심각성 지각에 대해 조사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여성들이 ESG기업에 대한 태도도 호의적이고 구매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순응이 높은 사람들은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순응은 ESG기업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정치성향은 기업태도와 구매의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이용의 경우 뉴스이용만이 기업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 지각이 높은 사람들은 ESG기업에 대한 태도도 호의적이고 구매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구성하는 선행요인에 대해 학문적인 의미가 있으며 실무적으로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SG기업#정치성향#사회적 순응#미디어 이용#심각성 지각#ESG Corporation#Political Orientation#Social Conformity#Media Uses#Severity perception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