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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관리 효과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일 정치광고의 광고메시지 유형에 따른 영향 연구 | 2006.12.0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배재대학교)
급속한 경영환경의 변화는 조직(organization)에게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IMF이후 대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필두로 하여 중소/벤처기업은 물론 참여정부에 들어서는 공기업?공무원 조직에까지 변화와 혁신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많은 변화 중에서도 주목할만한 것은 전통적인 연공서열 중심의 인사관리에서 성과 중심의 인사관리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우리사회가 서구식 성과주의 기초를 두고 있는 연봉제를 도입한 조직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연공서열 중심의 임금제도에 익숙한 우리의 정서를 감안하여 볼 때 성과중심의 임금제도 정착은 확산만큼 빠르게 안정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들이 발생한 이유는 혁신과 변화의 당위성에 공감하여 유행처럼 성과주의 제도의 틀을 갖추었으나 그 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철학과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이 없이 사회적 변화의 대세에 맞물려 `다른 조직들이 도입하니 우리도 거기에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는 식의 단순한 논리로 성과중심의 임금제도를 도입하였기 때문이다. 즉 서구식의 성과주의는 그들의 문화와 특성이 반영되어 생성된 제도이니만큼 이러한 성과주의 임금 제도를 도입하는데 있어 보다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행연구들에서는 대부분의 조직에서 인적자원과 관련된 정책을 추구하는 전략적 계획이나 조직문화와의 통합을 통해서 인적자원이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작용한다는 것에는 일치를 보이고 있다. (Delbridge & Lowe, 1997; Khatri, 2000; Poole & Jenkins, 1996). 이렇듯 성과중심의 임금관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도입되고 운영된다고 볼 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효과적인 제도 운영을 통하여 성과중심의 임금제도를 안정적으로 토착화시키는 것이 우리 조직들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대학 정보통신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2007.06.01
광고와 마케팅 | (배재대학교)
대학 정보통신창업지원센터는 대학의 전문인력, 여유공간 등을 활용하여 정보통신분야의 창의적 아이디어 및 신기술을 조기에 사업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우수센터의 선정, 유망업체의 발굴 및 체계적 성장지원 등을 통해 대학 정보통신창업지원센터를 IT분야 창업의 요람으로 육성하고자 1997년부터 정보통신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지원된 서비스와 입주기업의 성과 간에 종합적인 관계분석은 대학창업지원센터 서비스의 성공요인 도출 및 향후 유사한 사업의 서비스 계획?수립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정보통신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제반 요인들을 추출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배재대학교)
관광이벤트가 갖는 다양한 편익은 실무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학술적인 차원에서도 다양한 관심을 갖고 접근이 수행되어 왔다. 관광이벤트의 효과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에서는 관광이벤트 개최로 발생되는 관광객의 증가와 관광이벤트 이후의 지역 파급효과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관광이벤트의 구조적인 차원에서 효과를 검증하는 부분에서는 한계성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관광이벤트 효과와 관련된 연구들의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는 부분을 개선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관광이벤트의 효과를 검증하는 부분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이벤트의 주요 특성이며, 지속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관광이벤트의 체험을 중심으로 관광이벤트의 구조적인 접근을 수행하였다. 또한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관광목적지의 경쟁력과 결부되어 있는 브랜드 자산을 활용함으로써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에서는 관광이벤트의 체험을 대안적인 체험커뮤니케이션수단(utility of experiential communication)으로 이해함으로써 기존의 판촉 전략과 광고 및 홍보에 적용되어 오던 수정이중매개모델(modified dual mediation model)을 연구에 적용할 수 있었다.
고객 서비스보증이 종업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 2006.12.01
광고와 소비자행동 | (배재대학교)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고객 서비스 보증이 종업원의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객 서비스 보증의 신뢰성, 제한성, 명확성 등 보증제도 자체의 속성요인과 보증업무 관련 조직 지원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등 내부마케팅요인을 독립변수로, 서비스에 대한 종업원의 자신감, 책임감 및 역할명확성 지각을 매개변수로 각각 선정하여 이러한 변수들과 종업원의 고객지향성간 인과 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조사는 2006년 8월 10일 ~ 10월 10일까지 서울 ? 대전 ? 부산 ? 인천 등 지역의 다양한 고객서비스 보증제를 운영하고 있는 대형할인점의 고객접촉 종업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분석, 빈도분석, T-test 및 분산분석, 신뢰성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등의 분석기법을 이용하였다. 통계분석을 하기 위해 SPSS Win 10.0과 AMOS 5.0 등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고객 서비스 보증에 대한 종업원들의 신뢰가 높을수록, 지각된 보증제도와 내용이 명확할수록, 보증 관련 조직의 지원 정도가 높을수록 서비스에 대한 종업원의 자신감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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