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통한 소비자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 98 pages| 2006.11.01| 파일형태 :
조회 1534 다운로드 16
자료요약
본인은 2001년도 삼성전자가 실시하는 `해외 출장자 연구`에서 사진 관찰 연구원으로 참여한바 있다.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해외 출장자들의 공항 내 이동 장소 흐름에 따라 사진으로 관찰 기록하여, 출장자들의 행태를 심도 있게 연구하고, 고객의 잠재된 욕구를 행태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컨셉과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하기 위한 목적의 조사였다. 이러한 과정에 특히 유용한 도구가 행태와 문제 상황을 기록한 사진이라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사진이 종전의 예술, 기록 분야만이 아닌 기업 내 상품재발 (서비스개발)의 유용한 도구로서 활용 될 수 있는 신규 영역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진은 인간의 생활 방법과 환경을 아무런 과장이나 편견 없이 기록할 수 있는 최고의 복제 수단이다. 최근에는 예술, 상업 분야 이외에도 소비자의 행동 양식과 삶의 양식을 연구하는 분야에서 소비자 행태의 증거로 시각 자료(visual date) 사진을 이용하고 있다. 소비자 연구 방식은 크게 객관성을 강조하는 정량적 연구 방식(quantitative research methods)과 맥락 속에서 특성을 발견하는 정성적 연구 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s)이 있다. 본 논문은 사진을 이용해 정성적 측면으로 소비자 연구를 실행해 보는 연구이다.
정성적 소비자 연구 방법 문화 인류학 분야의 관찰 도구로서의 사진 사진 관찰을 이용한 소비자 연구 사례 소비자 `30대 엄마의 육아` 이해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이화여자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