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 75 pages| 2007.07.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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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기업아이덴티티(CI: Corporate Identity)를 변경하고 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품질, 기술 중심 사회를 정보와 가치 중심적인 사회로 변화시켰으며 시장 경쟁 환경에서도 기업간의 기술적인 평준화를 초래하였고 소비자의 생활방식과 상품 선택의 기준, 그리고 사고방식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변화를 모색하게 된다. 이때 기업은 기업문화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여기에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아이덴티티(CI)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으로서 기업이미지 변화를 위하여 기업아이덴티티(CI) 변경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광고나 판촉 등을 통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었다면 현재는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통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과거와는 차별화 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래서 등장한 것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업아이덴티티(CI) 변경이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이를 위한 기업이미지통합전략(CIP: 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기업의 이미지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기업과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동일시하는 효과를 발생시켜 제품의 구매결정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아이덴티티 (CI)를 변경한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SK주유소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전략을 제안해 보았다.
기업이미지 통합 전략 (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방법 SK의 기업아이덴티티티 트렌드(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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