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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품 디자인 연구 : 레트로 패션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한국의 의류산업은 경제발전 초기 단계에서 한국형 경제개발을 이루는 근간이 되는 산업분야로 1960년대부터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에 기반을 두고 섬유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1975년부터는 대기업의 기성복 산업이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고,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난 1980년대를 기점으로 의류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면서 의류시장은 연 20조원 규모에 연평균 신장율 17%의 고성장 산업으로 안착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의류중소업체들은 대부분 OEM(하청업체)방식에 익숙해져 있고 디자인 개발 능력의 부족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발전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의류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소업체들의 디자인 개발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에 본 연구는 2006년 서울중소기 업청의 기술지도사업 에 참여하여 중소업체를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여 제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류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살펴보고 유통시장 개방으로 침체되어 가고 있는 의류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안 중 고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이 되는 디자인을 의류중소업체에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기 위함이다 디자인의 컨셉은 2000년대에 가장 반복적이고 보편적으로 유행되어 소비자가 꾸준히 관심을 갖는 레트로 패션을 4가지 테마로 디자인하여 제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의류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업체의 의류산업 특징 및 현황을 살펴보고 패션 트렌드 정보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에 핵심이 되는 디자인 제작을 지원하여 OEM이 아닌 경쟁력 있는 자체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의류산업
레트로 패션
시대별 패션특징
2007년 S/S 스트리트 패션
07/08년 패션 트렌드
제품 디자인
Neo-Minimal
Optical Modern
New Grunge
Romantic Care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