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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HD 장편 영화 <아스라이> 제작 보고서 : 디지털로 접근하는 영화 사운드 디자인
자료요약
최근 들어 필름을 대신하여 HD카메라를 활용한 다수의 디지털 장편영화들이 제작되고 있으나, 사운드 제작공정은 아직까지 표준화 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기존의 상업영화를 위한 사운드 제작공정이 저예산으로 제작되어지는 디지털 장편영화에 아직까지 접목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로 인해 HD카메라 등을 활용한 고밀도, 고화질의 영상을 만들어 내면서도 자본력이 없는 이유로 체계적인 사운드 후반 작업과정을 거치지 하고 있다. 이에 기존의 상업영화들이 걸어왔던 사운드 제작 접근 방식을 벗어난 새로운 사운드 제작방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2006년 제작된 디지털 HD 장편영화 < 아스라이 > 의 전 제작공정을 프리-프로덕션 단계, 프로덕션 단계, 포스트-프로덕션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작업 내용과 역할에 관하여 분석해 보았다. 또한 공정을 일원화함으로써 단계간의 긴밀한 공조와 작업 연계에 관하여 논의해 볼 수 있었고,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시간적, 경제적 이점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디지털 HD영화 사운드
Pre-Production
현장녹음 계획
앰비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