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기업블로그의 대화 커뮤니케이션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인지된 상호작용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논문은 기업블로그의 대화 커뮤니케이션(Dialogic Communication)과
인지된 상호작용성(Perceived Interactivity) 요소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써,
기업블로그 안에 내재된 대화 커뮤니케이션 요소들과 인지된 상호작용성 요소
들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검증하였다. 국내 주
요 기업블로그 8개 컨텐츠와 관련된 문항들을 제작하여 300명의 기업블로그 이
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 커뮤니케이션의 ‘재방문유도’, ‘유용한 정보’, ‘인터페이스’,
‘대화고리’, ‘방문자 보전’ 등 다섯 가지 요소들과 인지된 상호작용성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개인화’, ‘참여성’, ‘통제성’, ‘반응성’의 요소들은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각각 비슷한 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
면, 대화 커뮤니케이션은 고객만족도를 매개하여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같은 유사점과 차별점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되었다.
인지된 상호작용성(Perceived Interactivity) 요소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써,
기업블로그 안에 내재된 대화 커뮤니케이션 요소들과 인지된 상호작용성 요소
들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검증하였다. 국내 주
요 기업블로그 8개 컨텐츠와 관련된 문항들을 제작하여 300명의 기업블로그 이
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 커뮤니케이션의 ‘재방문유도’, ‘유용한 정보’, ‘인터페이스’,
‘대화고리’, ‘방문자 보전’ 등 다섯 가지 요소들과 인지된 상호작용성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개인화’, ‘참여성’, ‘통제성’, ‘반응성’의 요소들은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각각 비슷한 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
면, 대화 커뮤니케이션은 고객만족도를 매개하여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같은 유사점과 차별점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및 조작적 정의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및 조작적 정의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기업블로그
대화 커뮤니케이션
인지된 상호작용성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