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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국내외 사례수집 및 매체 및 광고유형별 사례수집을 통한 시장 환경분석을 함으로써 디지털 CATV와 IPTV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분석하고 나아가 광고효과의 통합적 논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 문헌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 광고 유형과 효과를 분석후 학계 전문가 자문을 통해 양방향 광고에 대한 효과적인 측정 방안 마련을 위한 지침과 정책적 지원 방안에 대한 포괄적 의견을 청취, 셋째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시청률 조사회사, 양방향 방송광고 전문대행사, 국내 주요 광고대행사 디지털 미디어 실무진들의 심층 인터뷰 내용을 종합, 분석해 효율적인 측정체계를 제시하였다. 이렇듯 디지털CATV 과 IPTV은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매체로 전통 매체와는 서비스 제공 방식이나 광고 노출 방식이 기존 전통 매체와는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방식 또한 전통매체와는 다른 방식으로 측정해야 한다. 하지만 등장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디지털CATV 과 IPTV는 각 광고의 명칭이나 효과측정 방식이 각 매체별, 사업자별, 광고 형태별로 각각 다른 방식으로 혼재되어 있기에 이를 객관적인 지표라 나타내기 어려운 점이 많다. 그래서 이러한 점들에 대한 통합적 광고효과 지표가 측정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떠한 형태로 측정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연구의 구성
3. 연구의 추진 방법 및 절차
Ⅱ. 문헌연구
1. 디지털 CATV와 IPTV의 광고
2. 디지털 CATV와 IPTV광고의 해외 동향
3. 디지털 CATV와 IPTV의 광고효과의 개념화
Ⅲ 연구방법
1. 전문가 심층인터뷰
Ⅳ. 연구결과
1. 전문가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2.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1. 디지털 TV 광고의 유형화의 표준화
2. 디지털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모델 제안
3. 디지털광고 효과 측정을 위한 앞으로의 방향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연구의 구성
3. 연구의 추진 방법 및 절차
Ⅱ. 문헌연구
1. 디지털 CATV와 IPTV의 광고
2. 디지털 CATV와 IPTV광고의 해외 동향
3. 디지털 CATV와 IPTV의 광고효과의 개념화
Ⅲ 연구방법
1. 전문가 심층인터뷰
Ⅳ. 연구결과
1. 전문가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2.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1. 디지털 TV 광고의 유형화의 표준화
2. 디지털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모델 제안
3. 디지털광고 효과 측정을 위한 앞으로의 방향
디지털
CATV
IPTV
효과
측정
표준화
양?향
환경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