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액 및 인구통계적 변수와 실제 쿠폰사용과의 관계
광고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 16 pages| 2009.03.3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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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소매점 이용 고객들의 쿠폰사용에 대한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쿠폰 이용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구입액(방문횟수)과 쿠폰 사용액(량)의 관계, 인구통계적 특성과 쿠폰사용지수(CPI)의 관계에 대한 연구 문제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구입액 대비 쿠폰이용율(CPIm), 방문횟수대비 쿠폰이용량(CPIf)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구입액(방문횟수)과 쿠폰사용액(량)은 정(+)의 선형적인 관계로 나타나, 구입액(방문횟수)이 많을수록 쿠폰을 더 많이 이용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과 관련하여 나이와 가족수는 쿠폰사용지수(CPIm, CPIf)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었으나, 소득은 CPIf에만 관련이 있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인구통계적 특성과 쿠폰사용의 관계를 설명할 때는 쿠폰사용량(액)을 이용하는 것 보다 쿠폰사용지수(CPI)로 설명하는 것이 적당하며, 구입액(방문횟수)
이 많을수록, 나이가 젊을수록, 가족수가 적을수록 쿠폰사용지수가 높았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의 제안
1)구입액(방문횟수)과 쿠폰이용과의 관계
2)인구통계적 특성과 쿠폰이용성향

3. 연구 설계
1)자료수집
2)쿠폰사용지수(coupon proneness index, CPI)

4. 결과분석
1)쿠폰사용지수(CPI)

2)구입액(방문횟수)과 쿠폰사용액(량)의 관계(연구문제 1)
3)인구통계적 특성이 쿠폰사용에 미치는 영향

5. 연구결과 및 시사점,한계점
1)연구의 결과와 시사점
2)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판매촉진 쿠폰 쿠폰사용지수(CPI) 인구통계적 특성 구매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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