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미디어 이슈 리포트
나스미디어 | 나스미디어 | 115 pages| 2013.04.2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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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012 Media Issue Report

본 보고서는 나스미디어에서 2012년 한 해 동안 정리한 이슈 중 100개의 주요 이슈를 재선정한 자료입니다. 매월 정리해 온 보고서를 주제별로 다시 분류한 자료이므로, 각 장의 내용이 과거의 시점을 포함할 수 있으니 이 점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가 2012년 올 한해 미디어의 흐름을 되짚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2012년 12월 / 나스미디어 미디어사업실
목차
2012 Media Issue Report


A. 미디어 시장 전반

1.미디어렙 법안 국회 본회의 통과
2.방통위, 케이블 권역 규제 완화 법개정 추진
3.케이블, 지상파 재송신료 갈등
4.방통위, 지상파TV 24시간 방송 허용
5.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전망
6.한미 FTA 발효와 방송시장 전망
7.지상파3사의 런던올림픽 준비 현황
8.런던올림픽 시청률, 광고비 현황
9. 프로야구 시청률 증가
10. 지상파, 유튜브와의 콘텐츠 유통 협약 현황
11. 젊은 시청층의 TV 이용 행태 변화
12. 어린이 TV 시청 행태 변화 13. 미디어 플랫폼의 분화와 시장 변화
14. 소비자 참여형 뷰티 프로그램 인기
15. 2012년 화제가 된 케이블 콘텐츠
16. 지상파 계열의 음악 채널 개국 현황
17. 교육,음악,경제정보 채널의 증가
18. 한국HD방송, 신규 채널 론칭
19. EBS 콘텐츠 자회사 ‘EBS미디어’ 출범
20. 방송 콘텐츠 포맷산업 현황
21. 방통위, 2011년 방송산업실태조사
22. 2011년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23. 케이블방송사, 스마트TV 시장 진출
24. 美 슈퍼볼, TV에서 온라인과 모바일로 스크린 확대
25. 美 케이블 가입자들의 코드 커팅 확산


B. 디지털 방송 현황

1.유료방송 가입가구, 케이블TV 감소-IPTV 증가
2.IPTV 가입가구 500만 돌파
3.kt olleh tv, 유료방송사업자 가입가구 1위
4.IPTV 가입가구 600만 돌파
5.kt olleh tv, VOD 경쟁력 입증
6.LG U+TV 양방향 광고 출시
7.kt 프로야구 편파중계 서비스 제공
8.kt 프로야구 양방향 중계 서비스 제공
9.IPTV 3사 리모컨 앱 소개
10. IPTV가 유료방송시장에 가져온 긍정적 효과
11. 통신 3사, 모바일 IPTV 서비스 강화
12. 연동형 TV전자상거래 시범서비스 개시
13. 세계 IPTV 시장 규모 및 동향
14. 2017년 세계 IPTV 가입가구, 3배 증가
15. N스크린 방송 서비스 새단장
16. N스크린 방송 서비스 다양화
17. 런던올림픽으로 인한 N스크린 이용 확대
18. 스마트TV 플랫폼 Daum TV+ 출시
19. 삼성과 애플, 스마트TV 인식기술 경쟁
20. 삼성, LG전자 케이블TV사와 협력
21. 삼성 스마트TV ‘올쉐어 플레이’ 탑재
22. 스마트TV 제조사, 플랫폼 개방성에 집중
23. TV보는 즐거움에 소통을 더한 소셜TV
24. Comcast ‘Xfinity Streampix’ 출시
25. Netflix, 월 10억 시청시간 돌파


C. 모바일

1.스마트폰 3천만 시대, 모바일 광고 경험 증가
2.모바일, WEB 이용 주요 디바이스로 변화
3.런던올림픽, 모바일 이용률이 PC 추월
4.모바일 앱 어워드를 통해 본 앱 시장 흐름
5.2012 총선, 모바일 광고 집행 활발
6.2012 대선, 모바일/SNS 활용 선거 운동 활발
7.모바일 금융 서비스 이용 증가
8.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성장과 광고 현황
9.스마트폰 활용 모바일 쇼핑 이용 증가
10. 모바일 소셜 게임 급부상
11. 카카오톡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상품 소개
12. 방송사 라디오 모바일 광고 상품 소개
13. 모바일 CPI 매체 집행 활성화
14. PC-모바일 3-Screen 광고 상품 등장
15. LBS 활용 APP, 마케팅 툴로 발전
16. 국내 모바일 광고의 이용자 경험과 행태
17. 모바일 광고 기법의 다양화/정교화 추세
18.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 상품 비교
19. 모바일 광고 지역 타겟팅 집행 증가
20. 모바일 게임 내 광고 유형 다양화
21. 모바일 광고 크리에이티브 다양화
22. 게임 업종의 모바일 광고 집행 활성화
23. 스마트패드 이용자 변화 양상
24. 인쇄잡지와 디지털 매거진 상품 비교
25. 입점 광고를 활용한 디지털 카탈로그 제작 증가


D. OOH 미디어

1.대형 광고주들의 동영상 광고 집행 활발
2.지하철 동영상광고, OOH의 중심매체로 부각
3.5678 Smart iTV 광고 매체로 자리매김
4.교통 수단 내 동영상 광고 매체의 활성화
5.야구장 내 옥외 광고 집행 활발
6.지하철 광고 복합매체 증가
7.매장 입점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다양화
8.스크린 골프장 사이니지 등장-골프존
9. 지하철 무료쿠폰 매체 등장 - 행복한 쿠폰
10. 국내 첫 주유소 DOOH 등장 - GS&TV
11. 혁신 기술을 통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발전
12. 엘리베이터 동영상 매체의 광고 효과 측정
13. 소비자 참여 유도형 옥외광고 집행 증가
14. 소비자 동선을 고려한 크로스미디어 집행
15. 매체 특성을 활용한 OOH 광고 집행 증가
16. 지역 타겟팅 옥외광고 집행 증가
17. 대형 몰(mall) 광고 - 타겟마케팅 매체로 부각
18. 지하쇼핑센터, 리모델링을 통한 재탄생
19. Promotion 집행 지역 확대
20. 무빙워크 광고 형태 및 효과
21. 문화공연 광고 랩핑 집행 활발
22. 엔터테인먼트 관련 옥외광고 집행 활발
23. 의료 업종, 다양한 옥외 매체 집행 활발
24. 의료광고 사전심의 강화
25. 주류관련 광고규제 대폭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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