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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마일리지 동상이몽(同床異夢): 역동의 10년, 평행선에 선 항공사와 소비자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코로나 시기 소강상태에 있던 항공 마일리지가 다시 쟁점으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항공 마일리지를 둘러싼 항공사와 소비자 갈등은 십여 년 이상 계속되어 온 난제이다. 항공 마일리지는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대표적인 마케팅 수단이지만 국제회계기준 변경 이후 항공업계의 늘어나는 부채이자 좌석 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부담으로 다가왔다. 마일리지를 바라보는 항공사와 소비자의 서로 다른 인식은 풀리지 않는 갈등의 원인이다. 이 사례는 항공마일리지와 관련된 논쟁, 갈등, 쟁점을 이해하고 이를 마케팅, 재무, 고객대응, 제휴와 인수합병 등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하여 항공사의 전략적 대응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례는 항공사, 소비자의 옳고 그름이나 항공사의 마일리지 대응의 잘잘못을 다루지 않는다. 항공 마일리지 상황과 쟁점을 연대기
협동조합 산업단지 개발과정의 조직학습: 아이쿱생협 구례자연드림파크 사례연구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쿱생협의 성공적인 산업단지인 구례자연드림파크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가 그리고 어떤 모습으로 형성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을 채택했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구례자연드림파크의 형성 과정에서 발현된 조직학습이 조직이 보유한 지식으로부터 기인했는지, 혹은 다른 요인이 있었는가이다. 연구결과, 조직성과를 위한 학습의 관점이나 축적과 활용 등이 가능한 자원으로서의 지식관점에서 벗어나, 지속해온 일상의 실천과 맥락 속에서 행위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실천-속-앎이 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구례자연드림파크는 구례군과 아이쿱생협이 특정 맥락 안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친환경 프랙티스, 부정적 경험 프랙티스, 역동적 행위자 프랙티스, 지속적 상호작용 프랙티스와 같은 실천-속-앎이 발현되고 상호구성되는속에서 만들어졌다. 그 결과물로 단순한 산업단지가 아닌 삶의 공간인 구례자연드림파크가 만들어졌음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의미는 협동조합 산업단지의 개발과정을 동태적인 관점에서 발현된 실천-속-앎의 과정으로 개념화한 것이다.
근거이론을 통한 하이브리드 워크 도입 의미와 활성화 과정의 이해: 국내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업무 환경이 확산하면서 일터와 일하는 방식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었고,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혼합하는 하이브리드 워크가 새로운 일하는 방식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워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 실제 업무 현장에서 근로자의 생산성과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워크의 활성화 요인과 실행 결과를 질적 방법론에 근거하여 탐구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 워크를 도입한 국내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 10곳에서 해당 제도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직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인터뷰 질문은 문헌 고찰을 토대로 요인들을 도출하여 구성하였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워크의 도입 과정과 성공적 실행의 조건들을 근거이론의 절차적 구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재택근무 도입과 하이브리드 워크로의 전환 과정에서부터 하이브리드 워크를 통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근로자와 조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일련의 패턴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요인, 제도적 요인, 인적 요인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협업 솔루션 및 디지털 기술활용을 강화하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맞춰 조직문화와 인사정책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며,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지지가 있어야 하이브리드 워크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다. 또한, 하이브리드 워크가 활성화된 기업의 근로자들은 업무의 성격에 따라서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선택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실용적인 요소라고 응답하였다. 이는 사무실 중심에서 사람 중심 워크플레이스로 전환하여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면, 근로자의 삶의 질과 업무 생산성이 향상되고 근속 의향이 증가하여 기업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워크의 실행 및 성과를 과정적 측면에서 탐구한 점에 학문적 차별성이 있으며, 근로자들의 실제 경험을 반영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전환사채 콜옵션 회계처리에 대한 사례연구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전환사채 발행시에 투자자에게 콜옵션을 부여한 경우가 많아졌다. 2020년 기준으로는 전체 전환사채 발행중 약87%가 콜옵션 조항을 발행조건에 포함하고 있다(금융위원회 2021). 전환사채의 콜옵션은 투자자에게도 부여되지만 최근에는 발행시점 이후에 제3자를 지정하여 부여되기도 한다. 제3자는 대부분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다. 그동안 실무에서는 전환사채의 콜옵션을 제3자에게 지정시 콜옵션을 내재파생상품의 양도로 보고 관련손익을 영업외손익으로 분류해왔다. 본 연구의 사례기업인 파수(Fasoo)도 실무에서 적용해오던 방식대로 회계처리하여 잠정실적을 보고하였다. 하지만 그 이후 금융감독원에 해당 사안에 대해 비공개 질의 회신한 결과, 금융감독원은 회사의 임직원 및 우리사주조합에 전환사채 콜옵션을 지정한 것은 스톡옵션(Stock Option)과 경제적 실질이 동일하기 때문에 콜옵션 지정시 주식기준보상 회계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파수는 금융감독원의 의견대로 전환사채 콜옵션을 임직원 및 우리사주조합에 지정한 시점에 주식기준보상을 적용한 결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그 결과 파수는 흑자기업에서 적자기업으로 전환되었다. 본 사례연구는 콜옵션의 지정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회계처리를 다르게 적용해야 하고, 이로 인해 재무제표에 미치는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향후 임직원 및 우리사주조합에 전환사체 콜옵션을 지정하는 경우 관련 공시 및 평가 등에 대한 제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개념 연구 | 2023.09.20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의 목적은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연구하는 것이다. 주주 중심의 경영은 기업의 존재 이유를 오직 주주의 이익 극대화에서 찾기 때문에 경영전략의 주요 기조는 투자한 자본금 대비 이익율의 증가와 단기 성과주의를 지향하지만,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은 주주를 포함한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 고객, 자연환경과의 공존 공생을 지향한다. 이런 의미의 이해관계자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선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해관계자중심의 경영을 구호나 슬로건이 아니라 경영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선 종업원의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동기부여해 줄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해관계자 경영이론을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이해관계자 경영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주주 중심의 경영과 구별되는 이해관계자 경영의 특징을 기업의 목적, 이해관계자의 범위, 사회와 인간에 대한 관점, 기업 윤리를 바라보는 관점 등에서 고찰할 것이다. 이런 고찰을 통해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연역적으로 이론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을 제안할 것이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브리콜뢰르의 선택, 역풍장범(逆風張帆) | 2023.06.13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해외시장은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준다. 그리고 현재 해외시장에 접근은 과거에 비해 더 용이해졌다. 그러나 용이함은 기업에게 해외시장을 진입을 준비가 부족하고 이로 인해 실패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해외시장에서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다루고 있던 산업, 기업 규모, 해외시장, 성공 요인을 확장하여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수산업 분야의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김점배 회장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주)천관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 분석을 통해 해외 진출 성공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했다. (주)천관 기업에 대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김점배 회장의 성공 요인은 (1) 해외시장 경험, (2) 국제적 창업가 정신, (3) 브리콜라주, (4) CSR을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결론 부분에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KOLAO그룹(현 LVMC홀딩스)의 그 후 5년: 2차 도약을 위한 발판의 마련 | 2023.06.13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라오스에서 기업을 창업해서 성장시킨 KOLAO그룹의 사례 연구를 2017년 수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라오스의 흥미로운 시장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본 사례는 그로부터 5년이 지난 지금, KOLAO그룹의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추적 조사는 기업 전략과 그에 따른 성과를 시간적 흐름에 따라 파악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심층 이해에 도움이 된다. 최근 수 년간 세계 경제는 코비드19, 유가 및 원자재 상승, 인플레이션, 고용불안,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더해 미얀마 사태, 라오스 국가부도 위기 등으로 동남아시아 상황은 더욱 비관적이다. 이러한 악조건에서도 KOLAO그룹은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우선 2018년 기업명을 LVMC홀딩스로 바꾸고, 주변국가에 사업을 본격 확대하였다. 또한 라오스에서 소매유통, O2O 플랫폼 등의 신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다. 불황에서 기업들 대부분은 축소 및 안전 경영을 추구한다. 이에 비해 LVMC홀딩스는 오히려 공격적 성장전략을 취하고 있다. 물론 경영자 의지와 노력만으로 성공이 담보되는 것은 아니다. 통제가 어려운 시장 상황의 전개에 따라 기업 성과는 얼마든 달라질 수 있다. 사례 연구는 특정 시점 시장 상황에서의 어떤 기업에 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사례 연구의 내용을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시간적 격차를 두고 두 차례에 걸쳐 수행된 이러한 일련의 연구는 사례 연구의 한계를 조금이나마 극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가 향후 동남아시장에 도전하려는 후발 주자에게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성장전략과 내생성장모델의 적용 | 2023.06.13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본문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영위하는 사업의 특성과 최근 취해온 성장전략을 이용하여 신상품 내생성장모델과 외부효과 내생성장모델을 설명하는 사례를 개발하였다. 내생성장모델은 자본이 축적되어도 성장을 멈추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경제를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하나, 실증분석들은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또한 내생성장모델은 비록 거시모델이지만 개별기업의 R&D 활동이나 신상품 개발에 경제성장의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음에도, 모델의 저자들은 기업 수준의 실례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이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한 경제의 대표기업이라고 가정하고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내생성장모델의 타당성을 확인해 보고 경제성장에서 갖는 의미를 찾아보았다. 전 세계적으로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업종간 장벽이 무너지고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지각변동은 인터넷 및 모바일의 확산과 IP 제품의 일원다용 특징으로 인해 동산업에서 범위의 경제가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동사는 M&A를 이용해 빠르게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는 동시에, 뮤직-스토리-미디어 등의 세 업종을 통합하여 IP 밸류체인을 수직계열화하는 차별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동사의 이러한 모습은 세 가지 면에서 내생성장모델을 대변한다. 첫째, 동사는 요소투입으로 성장을 추구하지 않고 생산성 향상을 통해 성장하려 한다. 둘째로, 동사는 어떤 경쟁사도 시도하지 않은 IP 밸류체인 수직계열화를 통해 신상품을 개발하며 성장하려 한다. 특히, IP 제품이 갖는 일원다용의 특징은 신상품 생산의 효율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내생성장의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셋째로, 동사는 M&A를 활용하여 피인수사의 외부효과를 동사의 기업범위 안에서 극대화하여 성장을 꾀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성장전략은, 자본이 축적되면 경제 구성원들이 스스로 신상품을 개발하고 외부효과도 자연스럽게 창출되어 결국 자본이 아무리 축적되어도 경제 전체의 수익률과 성장률은 떨어지지 않음을 보이는 실제 사례라 하겠다. 이러한 분석은 자회사의 개수로 기업을 규제하는 제도는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며, 오히려 외부효과가 큰 산업일수록 세금혜택을 주고 자본시장 접근을 쉽게 만들어 민간이 시장의 논리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상사 없는 완전한 자율경영조직 실험: 홀라크라시 사례 | 2023.06.13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조직 계층(Organizational Hierarchy)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완전한 자율경영조직은 서구의 일부 조직에서 개별적 사례로 존재하고 있을 뿐, 이에 대한 학술적 논의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근래 우리나라의 특정기업에서 자율경영조직의 한 형태인 홀라크라시를 과감히 도입하려는 혁신적 실험이 이루어졌다. 결과적으로는 정착에 실패하였지만, 일정 규모 이상의 조직에 자율경영조직을 도입한 최초의 사례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해당 기업에서 홀라크라시의 도입, 실행 및 실패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심층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자율경영조직의 도입에 실패한 이유가 무엇인지, 자율경영조직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은 무엇인가를 탐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 및 태도 측면에서 구성원의 준비가 필요하다. 자율경영조직을 도입한다는 것은 기존의 업무수행 방식과 완전한 결별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사의 지시나 통제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직무를 완결적으로 수행하려는 강한 자율성 동기가 필요하며, 이를 가능케 하는 직무 전문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기존 조직에서 관리자 역할을 수행한 사람들의 경우 구성원에 대한 지시나 통제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직무를 완결적으로 수행하려는 직무 및 역할 중심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둘째, 최고경영자 및 조직변화 주체의 조직 설계 및 운영 역량이 중요하다. 홀라크라시는 전통적인 위계적인 조직구조와는 다른 혁신적인 구조이기에 최고경영자는 조직의 자율성과 책임 강화, 의사결정 분산, 업무 유연성 등을 고려하여 조직구조를 자기 기업에 맞게 설계해야 한다.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하고, 분산시켜야 하며 자신과 조직 구성원들이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추구하는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특히,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을 미리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최고경영자 및 조직변화 팀의 홀라크라시 조직 설계 역량이 높을수록 조직은 변화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홀라크라시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급진적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준비하고 점진적인 도입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홀라크라시의 점진적인 도입을 위한 4가지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조직의 방향과 결정에 대한 이유를 조직 구성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공유하여 신뢰를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 조직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구성원에 대해서는 퇴사, 전직 등과 같은 방법으로 퇴로를 열어줄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홀라크라시 도입 후, 구성원들이 새로운 조직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력을 높이고 급격한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 함으로써, 자율경영조직의 성공적 안착이 가능해질 것이다.
㈜다니엘컴퍼니의 시장 지향 K-Food 신제품 개발 전략: 17곡 미미뻥 개발 사례 | 2023.06.13
기타 | KBR(구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본 연구는 한계적인 상황 속에서도 시장 잠재력에 대한 인식과 혁신적인 제품개발을 통해 표적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니엘컴퍼니의 17곡 미미뻥 개발사례를 분석하여 다음의 전략적 성공 요인을 도출했다. 첫째, 시장잠재력에 대한 안목으로 고객욕구를 충족하여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로 접근한 신제품 개발활동은 신시장을 열고 신고객을 창출하는 성과를 도출했다. 오랜 국민간식으로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요구를 포착하고 이를 충족시켜 K-food로서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시장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를 위해 주력 고객층을 키즈와 여성으로 재정의하고, 표적고객을 충족하는 수준의 제품을 개발했다. 둘째, 신소재와 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으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제조 기술과 기기를 개발했다. 최적의 수분 값과 배합비율을 도출하는 한편, 신몰딩 기반 제조기술을 개발하여 국내외 최초 17곡 미미뻥을 탄생시켰고 첨가물 없이도 곡물 풍미의 맛과 식감을 구현해냈다. 혁신기술은 강력한 진입장벽을 만들고 안정적인 시장 확대를 주도하도록 만들었다. 셋째, 시장 기반 역량이 시장과 고객에 대한 정의, 신기술 적용, 디자인 개발 등 모든 일련의 과정에서 유기적으로 융합되면서 성과를 발휘했다.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시장기반 역량이 고도화, 통합화되면서 초기 시장선점 및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본 사례는 스타트업들이 직면한 소규모 사업의 한계상황이 오히려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요인이며 시장기반 역량이 고도화될수록 혁신적인 신제품기업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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