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카펫을 중심으로 한 현대인의 욕망에 대한 표현 연구
자료요약
들뢰즈(Gilles Deleuze)와 가타리(Felix Guattari)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을 `혼이 빠진 사람들` 이라고 하였다. 현대인들이 접하는 인터넷, TV,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는 무언가를 합리적으로 생각하게끔 설득하기 보다는 비합리적인 유인을 하고 있으며, 의식적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무의식적 충동을 통해 허위의 욕망을 부추기고, 이를 더 욕망하도록 끊임없이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혼이 빠진 현대인` 들은 이런 외부의 영향에 의해 욕망을 끊임없이 욕망하며 살아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현대인들이 욕망을 욕망하도록 자극하는 것 중 하나를 레드카펫으로 보았다. 해마다 열리는 국내외 영화제 개막식장, 외국의 영향력 있는 정치가의 방문 등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등장하는 상황이나 장소에는 레드카펫을 깔아 놓는다. 그리고 현대인들은 레드카펫을 보며 대상에 대한 신비감과 함께 특별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사람들의 욕망을 자극하는 레드카펫을 현대인의 일상적인 공간에 깔아 놓고 그들이 평범한 삶 속에서 얼마나 주목받고 싶어 하고, 특별해지고 싶은 욕망이 있는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실제로 우리 삶을 잘 들여다보면 평범한 사람들이 출입하는 상점이나 빌딩에 작은 레드카펫을 깔아놓고 그것을 밟게 함으로 특별해 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욕망을 상업적으로 이용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러한 일상적 경험에 설치 작업을 더하여 레드카펫을 중심으로 현대인의 욕망을 사진 작업으로 연구하였다.
욕망의 개념
레드카펫(Red Carpet)
크리스토 야바체프(Christo Javacheff)
베르나르 포콩(Bernard Fau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