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이미지를 활용한 미술과 수업연구
중앙대학교 | 108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조회 1924 다운로드 1
자료요약
기존의 미술수업은 결과를 중시하는 평가중심으로 각 개인의 개성을 평가하기보다는 잘한 `예시 작` 을 본보기로 쪽같이 그린, 그림을 잘한 것으로 평가하는 수업방식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학생들도 창의성이 발휘되는 작업이 아니라 똑같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어져서 나오는 그림을 그릴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무조건 주입식으로 `이거 그려` , `이거 하자` 가 아니라 동기유발을 할 수 있는 매체를 사용한 후 자신의 감정을 표출케 하는 방향으로 지도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우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매체를 고려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가시적인 소리와 음악에서 흥미를 유발하여 상상적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가시적 작품으로 변주시키는 미술의 본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스테판 말라르메(Stephane Mallarme) 백남준 실험 수업의 실행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중앙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