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개인의 조절초점 성향이 뷰티 인플루언서의 콘텐츠에서 볼 수 있는 협찬 표시와 메시지의 측면성에 대한 수용자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협찬 표시) x 2(메시지 측면성) x 2(조절초점) 집단 간 실험설계를 하고 온라인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뷰티 콘텐츠의 협찬표시 유무가 수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향상초점보다 예방초점 성향의 수용자에게 크게 나타났다. 둘째,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메시지 측면성과 수용자 조절초점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향상초점 수용자의 경우 양면적 메시지에 대해, 예방초점 수용자는 일면적 메시지에 대해 더 호의적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마케터들이 조절초점 성향을 고려하여 메시지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해준다. 아울러 수용자는 메시지 측면성과 관계없이 협찬표시가 있을 때보다 없을 때 콘텐츠 태도와 구매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협찬표시가 의무가 된 상황에서, 협찬표시를 해야 하는 경우 향상초점 수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양면적 메시지 전략을 이용하는 것이 부정적인 반응을 완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s
Ⅱ. 연구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s
인플루언서 마케팅
뷰티 인플루언서
협찬표시
메시지 측면성
조절초점
Influencer marketing
Beauty contents
Message sidedness
Sponsorship indication
Regulatory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