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미술관에 대한 태도 및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람객과 미술작품, 미술관 특성
OOH광고학연구 | 한국OOH광고학회 | 18 pages| 2022.09.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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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미술관에 대한 태도와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대해 탐구한 것이다. 개인적인 차원인 자극추구성향과 디지털에 대한 친숙도, 미술관 프레즌스, 그리고 미술관에 대한 정향이 독립변인으로 포함되었다. 미술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온라인 미술관 태도에는 자극추구 성향과 디지털 친숙도, 미술관 프레즌스 경험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향의 경우 사회적인 정향이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인지적 정향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온라인 미술관 방문의도에는 디지털 친숙도와 미술관 프레즌스 경험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정향에서는 자극적 정향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인 정향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미술관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 미술관 운영에 있어 실무적인 시사점도 찾아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온라인 미술관 자극추구 성향 디지털 기술 친숙도 프레즌스 정향 Online museum Familiarity to digital technology Presence Ori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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