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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거래관계에서 CSR 활동이 관계발전 요인과 신뢰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2 pages|
2024.03.22|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그동안 대부분 소비자 관점에서 이루어졌었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연구의 영역을 한 단계 넓혀 B2B 즉, 기업 간 거래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역할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기업에게 있어 공급업체는 매우 중요한 이해관계자로 인식되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간 거래에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최근 공급업체와 관련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그 중요성을 파악할 연구의 당위성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을 파악하고 두 가지 유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구분한 후 기존 연구 및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 간 거래관계의 관점에서 사회적 책임활동 척도를 재정립해 보았다. 연구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관계발전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고 관계발전요인이 신뢰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모두 유의하였지만 지각된 공급위험 감소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거래제품의 중요도와 기업의 거래 기간에 따른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거래기간이 짧을수록 공급업체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매업체의 지각된 공급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기업의 이미지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도 단기적 거래관계에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공급위험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거래 기간이 장기화 될수록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2B 영역 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기업 간 거래 관계를 고려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을 파악하고 두 가지 유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구분한 후 기존 연구 및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 간 거래관계의 관점에서 사회적 책임활동 척도를 재정립해 보았다. 연구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관계발전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고 관계발전요인이 신뢰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모두 유의하였지만 지각된 공급위험 감소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거래제품의 중요도와 기업의 거래 기간에 따른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거래기간이 짧을수록 공급업체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매업체의 지각된 공급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기업의 이미지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도 단기적 거래관계에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공급위험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거래 기간이 장기화 될수록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2B 영역 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기업 간 거래 관계를 고려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B2B CSR의 구성 차원
Ⅳ.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Ⅲ. B2B CSR의 구성 차원
Ⅳ.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기업의 사회적 책임
B2B CSR
신뢰
장기지향성
관계발전요인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rust
Long-term Ori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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