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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인터넷광고산업동향 리포트 제1호(통권4호) | 2010.08.06
광고 산업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 현재 집행 중인 미디어법의 변화는 인터넷광고산업에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 먼저 전체 광고시장에서 인터넷광고시장의 위치를 살펴보고 그 위치는 어떤 방식으로 형성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본 후에, 미디어법이 인터넷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 후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이를 위하여 다음의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하여, 인터넷광고실무자 설문조사 및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토대로 미디어법의 변화가 인터넷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
온라인광고 분쟁조정제도(2009) | 2010.03.29
광고법, 심의, 윤리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최근 온라인이용의 보편화, 새로운 IT기술의 개발, 온라인 광고기법의 발전 등으로 온라인광고가 주목받고 있다. 그런데 그 이면에는 '온라인광고분쟁의 증가'라는 부작용이 공존하고 있어 사회적인 우려를 낳고 있다. '온라인광고분쟁'이란 온라인광고로 인하여 발생되는 거래 당사자간 이해상충의 문제를 의미하는데, 부정클릭, 허위, 과장광고, 부당 광고계약, 광고내용과 다른 랜딩페이지(landing page)연결 등의 문제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인터넷광고산업 동향 리포트 제3호 | 2010.03.29
광고법, 심의, 윤리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광고 및 다른 형태의 마케팅은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필수적인 소통수단이다. 광고와 마케팅은 국내외적으로 효율적인 시장창출을 지원하며, 기업과 소비자는 물론 사회 전반에 많은 편익을 제공한다. 자율규제의 근본 가치는 기업과 시장 전체를 향한 소비자의 신뢰와 확신을 나타내고 강화 및 보존할 수 있는 힘에 있다. 또한 적극적인 자율규제는 개별 기업의 신용과 평판을 보호하는 수단이며, 사회적, 기술적, 경제적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되고 있다.
인터넷광고산업 동향 리포트 제1호 | 2010.03.15
광고 산업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효과적인 광고수단으로서의 유용성 및 소비자의 편익을 강조하는 광고업계와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소비자단체가 온라인 행동광고를 사이에 두고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음. 기업들이 온라인상의 이용자정보를 쉽게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의구심과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 이에 정부기관 및 소비자단체들은 광고업계의 자율적 규제를 촉구하며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음. 이에 해외 소비자단체들은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하라고 의회에 촉구하기도 하며, 주요 정부기관과 광고단체들은 온라인 행동광고에 관한 자율규제 원칙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함. 자율규제 원칙의 목적 및 적용범위 그리고 광고업계가 준수하여야할 원칙 등을 담고 있는 미국연방통상위원회(FTC) 및 미국 광고단체연합의 자율규제 원칙들과 일본 인터넷광고협회 (JIAA)의 가이드라인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에서의 온라인 행동광고에 관한 자율규제의 논의의 시사점을 찾고자 함.
인터넷광고산업 동향 리포트 제2호 | 2010.03.15
광고 산업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2008년 경기침체로 인하여 전체광고시장은 전년대부 -2.4% 성장한 7조 7,971억원, 인터넷 광고시장은 전년 대비 13.2% 성장한 1조 2,859억원으로 추산 -인터넷광고시장은 성장세가 다소 둔화됐지만, TV -9.9%, 옥외광고 -5.9%, 인쇄광고 -5.5% 등 다른 광고시장이 악성장한 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건실한 성장세 유지
인터넷광고 실무자를 위한 노출형광고 가이드북 | 2010.03.15
광고매체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국내 인터넷광고시장은 짧은 역사와 세계적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여, 1조 3천억 원 규모로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노출형광고와 검색광고 이외에 온라인맞춤형광고, 바이럴마케팅, 모바일광고 등 미래형 인터넷광고의 등장으로 이러한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터넷 광고는 지금까지의 어떤 광고수단보다 효율적인 광고수단으로써 그 가치와 효율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만, 동시에 국내 인터넷광고시장은 성장규모에 비해 성숙되지 못하다는 비판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인터넷광고 건전화 및 활성화를 위한 자율규제 발전 방안 | 2008.12.01
광고법, 심의, 윤리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인터넷광고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인터넷광고로 인한 분쟁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피해 유형 · 정신적 피해 : 불법·음란·선정·폭력적인 광고물들이 청소년들에게 무방비로 노출됨으로써 발생되는 피해 · 물질적 피해 : 인터넷상에 게재된 허위·부당·과장광고를 신뢰하여 구입 또는 이용한 상품·서비스의 하자로 인하여 발생된 피해 - 부정클릭 등과 관련된 피해 · 부당하게 클릭수가 증가하여 광고주에게 금전적 피해를 야기 행정처분이나 사법절차만으로는 피해구제 및 제도개선에 한계가 있음 - 규범과 정부에 의한 통제보다는 자율적 규제시스템을 통한 신속한 구제절차가 선행되어야 인터넷광고의효율적인 규제가 실현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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