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손쉽게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의 사용 기록, 거래 상세정보, 구매 후기 등 여러 기록들이 데이터화 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에게 맞춤화 된 추천시스템을 활용하여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되는 추천시스템의 품질요소인 다양성, 참신함, 정확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한다. 이를 위해 신뢰도와 온라인 스토어 이미지의 이중매개효과를 회귀분석과 SPSS Macro 및 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Hayes 2013). 결과로 추천시스템의 품질요소들(다양성, 참신함, 정확성)이 온라인 스토어 이미지를 거쳐 구매의도에 이르는 경로와 추천시스템의 품질요소들(다양성, 참신함, 정확성)이 신뢰도와 온라인 스토어 이미지를 거쳐 구매의도에 미치는 간접경로에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하지만 추천시스템의 품질요소들 중 참신함, 정확성이 신뢰도를 거쳐 구매의도에 이르는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분석 및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분석 및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추천시스템의 품질요소(다양성
참신함
정확성)#신뢰도#온라인 스토어 이미지#구매의도#Recommendation System’s Quality Factor(Diversity
Novelty
Accuracy)#Trust#Online Store Image#Purchase Int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