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위한 이용자의 앱 추적 허용에 관한 메시지 전략 연구 : 프레이밍 이론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이익/손실 프레이밍을 적용하여 어떠한 메시지 전략이 맞춤형 광고를 위한 이용자의 앱추적 허용에 대한 태도, 앱 추적 허용 의도, 앱 추적 투명성 정책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증가시키는지 온라인 실험 연구(n = 142)를 통해 알아보았다. 더불어, 프레이밍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세가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때 인지된 유용성과 프라이버시 염려가 조절 변인으로 작동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손실 프레이밍에 비해 이익 프레이밍이 이용자의 앱 추적 허용 의도와 앱 추적 투명성 정책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 효과의 경우 인지된 유용성만이 프레이밍이 앱 추적 허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인지된 유용성이 높은 집단에서 손실 프레이밍에 노출된 경우보다 이익 프레이밍에 노출된 경우에 앱 추적 허용 의도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이익/손실 프레이밍 이론을 적용하여 이용자의 앱 추적 허용에 관한 태도 및 의도를 긍정적으로 증가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확인했다는 것에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 실무자가 앱 추적 허용에 관한 메시지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모형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모형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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