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준거가격으로서의 구매가격 주장이 중고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23 pages| 2023.06.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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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중고 거래에서 판매자는 거래의 성사와 더 높은 판매가격 달성을 위해 다양한 예비 구매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판매자가 판매할 제품을 구매할 때 지불했다고 주장하는 가격 또한 동일 목적으로 제공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외부준거가격의 한 형태로 이해하여 내부준거가격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두 차례의 설문기반 실험 결과 판매자의 구매가 주장의 영향은 그 적정성,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는 참고가격 즉, 신제품 판매가의 최저가격 및 최고 가격이 제공되는지 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참고가격이 제시될 때에는 구매가격 주장이 과장되었을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 대비 내부준거가격과 구매의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이 관계를 구매가격 주장에 대한 적정성 판단이 매개하였다. 반면 참고가격이 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구매가격 주장의 과장 여부가 내부준거가격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새로운 유형의 외부준거가격 개념을 제시하고 그 영향의 기제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거래 판매자에 대한 신뢰성과 거래 성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구매가격 주장의 관리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실험 1: 참고가격이 제시되는 경우
Ⅳ. 실험 2: 참고가격이 제시되지 않은 경우
Ⅴ. 실험결과에 대한 종합 토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중고 거래#외부준거가격#내부준거가격#동화-대조#앵커링#쌍방권한원칙#설득지식#Used Trading#External Reference Price#Internal Reference Price#Assimilation-contrast#Anchoring#Dual Entitlement Principle#Persuasion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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