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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방송 영상 이용행태가 변화함에 따라 인터넷 기반의 1인 미디어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논란의 중심이 된 뒷 광고, 선정적 · 폭력적 · 자극적 유해 콘텐츠, 가짜 뉴스 등 큰 인기 이면에 등장한 일부 폐해는 구독자의 이탈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정된 후기 수용 모형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이용자의 채널 지속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자 유튜브 뷰티 채널 이용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 만족도는 채널의 지속이용 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인지된 유용성은 인지된 용이성의 영향을, 이용 만족도는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채널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지각인 연관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이용 만족도를 거쳐 채널의 지속이용 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구독자 이탈 방지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학술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으며, 후기 수용 모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인 연관성의 발견을 통해 모형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1인 미디어
채널 지속이용 의도
후기 수용 모형
유튜브 (YouTube)
뷰티 채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