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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역량과 기업성과: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기업혁신과의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과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마케팅 역량이 기업혁신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마케팅 역량의 하위역량인 유통채널 관리역량, 시장감지역량, 그리고 고객관계 관리역량이 기업의 두 가지 혁신 및 기업성과에 주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마케팅 역량은 기업의 경쟁우위와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선행 변수이다. 기업들은 기업이 가진 마케팅 역량에 따라 시장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기업혁신을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하위역량의 세 가지의 역할이 두 가지 기업혁신에 영향을 주고, 이것이 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실증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최종 소비자와 접점에서 시장과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유통채널 관리역량은 시장감지역량과, 고객관계 관리역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또한, 기업이 가진 유통채널 관리역량은 시장감지역량과 고객관계 관리역량을 통해 기업의 탐험적, 활용적 혁신과 성과 창출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마케팅 역량을 유통채널 관리역량, 시장감지역량, 고객관계 관리역량으로 구분하고 각 역량의 역할과 관계에 대해 조사하였다. 둘째로, 유통채널 관리역량과 두 가지 기업혁신 관계에서 시장감지역량과 고객관계 관리역량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사적 관점에서 마케팅 역량과 기업혁신 및 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과 가설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과 가설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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