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단일기간 재고 의사결정(Newsvendor problem) 실험을 수행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생산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분야 교육의 향상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최근 1년 이내 단일기간 재고 모형을 포함한 생산운영관리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로 평균 예상수요만 주어진 상태에서 원하는 정보를 요청해가며 재고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실험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최적 주문량 도출에 결정적인 주요 정보를 파악하지 못하였고 특히 수요 분포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유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문량을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오류를 드러내어 최적 의사결정에 실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생산운영관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VPA(verbal protocol analysis) 방법론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하고 개별적으로 취약한 부분을 파악함으로써 의사결정 능력 향상을 유도하였다. 또한 확률적 재고 모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교수법으로써 수요 분포에 대한 선행 학습 및 산업 예시를 통한 수요 분포 찾기를 제안하였다.
목차
#단일기간 재고 의사결정(Newsvendor problem)#행태적 운영관리(behavioral Operations Management)#VPA(verbal protocol analysis)#Newsvendor problem#Behavioral Operations Management#Verbal Protocol Analysis
#단일기간 재고 의사결정(Newsvendor problem)#행태적 운영관리(behavioral Operations Management)#VPA(verbal protocol analysis)#Newsvendor problem#Behavioral Operations Management#Verbal Protoco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