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정보처리 능숙성(Information Process Fluency)에 기반한 K 드라마(Drama) 시청률 결정 요인 탐구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시청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드라마 장르, 출연진(스타 배우와 작가), 온라인 대화(talks) 등이 드라마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2015년 연초부터 2023년 4월까지 방영된 236개의 TV 드라마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가족 드라마와 스타 배우 출연, 스타 작가 집필 등의 드라마가 시청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시청자 대화(talks)가 클수록 스타 배우가 출연한 드라마가 시청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친숙성이 큰 드라마 제작 및 시청자들의 온라인 가치공유 행위는 시청자들의 TV 드라마 선택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라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K 드라마의 연구적 갭(gap)을 메우는 것으로서 경험재 소비에 관한 의미 있는 연구적 시사점을 던질 뿐만 아니라, K 드라마 전략에 관한 실무적, 정책적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인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연구 결과의 토론
참고문헌
Ⅱ. 이론적인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연구 결과의 토론
참고문헌
#TV 드라마#정보처리 능숙성#장르#스타(stars)#시청률#TV drama#information processing fluency#genre#stars#viewership ratin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