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조미디어]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1. 초저가 소비
- [매조미디어] 미디어&마켓 리포트_24년 6월
- [리서치애드] 2024년 4월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 [메조미디어] 2023 소비 트렌드 시리즈 (지속가능한 소비)
- [2024년 5월] 나스미디어 10대 NPR Target Report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 [나스미디어]2024년 5월 MEDIA AD ISSUE
- [인크로스]2024년 5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4년 4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4년 5월] 나스미디어 30대 NPR Target Report
정파성의 강도와 정책 이슈에 대한 뉴스 프레임이 정파적 양극화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이 연구는 현재의 정치적 대립과 갈등이 정책 이슈에 대한 정당의 대립이 정당 지지를 매개로 유권자에게 확산된 결과라는 이론적 가정에서 출발했다. 즉, 유권자의 ‘이념적’ 양극화가 아니라 유권자가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의 입장에 동조하게 되는 ‘정파적’ 양극화에 따른 것으로 이해하고자 했다. 이러한 가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대학생이 참여하는 실험 연구를 수행했다. 구체적으로 실험참여자의 정파성의 강도와 정책 이슈에 대한 전략/이슈 프레임에 따라 정파적 양극화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살펴봤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뉴스 프레임의 차이 자체는 정파적 양극화에 차별적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정파성의 강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했는데 정파성이 강한 실험참여자에게서 정당의 정책 입장에 동조하는 경향, 즉 정파적 양극화 현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정파성의 강도와 뉴스 프레임의 상호작용 효과도 관찰됐는데 정파성이 강한 실험참여자에게서는 전략 프레임에 따른 정파적 양극화 효과가 더 컸던 반면, 정파성이 약한 실험참여자에게서는 이슈 프레임에 따른 정파적 양극화 효과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파적 양극화와 정파성, 뉴스 미디어의 정치적 갈등 보도가 민주주의에 지닌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6. 참고문헌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6. 참고문헌
정파성
정당배열
정파적양극화
전략프레임
이슈프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