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에 대한 메타-인지와 태도 변화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 24 pages| 2018.04.27| 파일형태 :
조회 1391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설득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학문적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기존의 대부분 설득 관련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설득에 대한 저항을 연구 주제로 삼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외부의 설득 시도에 어떠한 방식으로 저항해야 하는지와 자신의 저항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설득 수신자의 메타?인지가 설득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탐험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기존의 이론적 틀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저항 방식을 코딩하는 목적으로도 매우 유용하였다. 둘째, 미국 데이터와의 2차 자료 비교 분석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저항 방식은 미국 사람들과는 매우 다른 문화적 특성을 보여 주고 있었다. 셋째, 메타?인지 접근법은 설득 수신자의 저항 현상을 연구하는 데 매우 유용한 연구 방법이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심도 높게 분석되었으며 향후 연구의 방향도 제시되었다. 아울러,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실용적 목적으로 저항에 대한 연구 결과가 활용되는 방안도 함께 논의되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및 결과
4. 종합 정리 및 토론
5. 연구 결과 활용 방안
6. 마치는 글
오메가 설득 저항 전략 메타?인지 omega persuasion resistance strategies mega-cognition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