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검색 서비스가 중소상공인 마케 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구전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32 pages| 2022.11.1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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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많은 중소상공인이 빠르게 도입하고 있지만, 그 동안 선행 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지역 검색 서비스의 도입과 활용에 따른 마케팅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으로 국내 외식업체의 지역 검색 서비스 관련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역 검색 서비스의 효과를 실 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지역 검색 서비스의 도입과 활용은 업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방문에 관한 클릭을 증가시켰으며, 이는 지역 검색 서비스가 중소상공인의 마케팅 성과 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특히 인지도가 높은 업체보다 인지도가 낮은 업체의 성 과가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지역 검색 서비스가 인지도가 낮은 업체에게 더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 검색 서비스의 도입과 활용이 지역 기반 중소상공인 업체 들의 마케팅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역 검색 및 중소상공 인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둘째, 지역 검색 서비스는 중소상공인들의 상대적으 로 낮은 업체 인지도를 보완하여 긍정적인 마케팅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a local search service offered by search engines such as Google and Naver and its impact on marketing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in local markets. While the local search service has widely been adopted by many firms including small and medium-sized local businesses, how it influences the businesses that adopt the service is not yet well understood. Using local search data on restaurants in Korea, this paper provides evidence on the positive impact of a local search service. Specifically, our results show that the utilization of local search service enhances marketing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and that the benefit of local search service is greater for firms with a smaller number of customer reviews than those with higher number of customer reviews. Overall, the results of our stud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local search service, as an effective marketing tool.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지역 검색(Local Search)
2) 온라인 리뷰(e-WOM)
3) 지역 검색과 온라인 리뷰
3.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4. 연구방법론
1) 연구변수
2) 데이터
3) 기술통계
4) 상관분석
5. 연구 결과
1) 실증적 분석 결과
2) 추가 분석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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