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의 내러티브에 대한 공중의 몰입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내러티브 몰입 이론과 문제해결 상황이론의 적용
자료요약
본 연구는 역동적인 미디어 환경에서 기업의 잠재적인 평판 위기 요인인 직장 내 괴롭힘 문제가 온라인을 통해 폭로되고 전파되는 상황에 주목했다. 구체적으로 직장 내 괴롭힘 문제에 대한 피해자의 폭로를 문제해결을 위한 설득적 내러티브로 보고 내러티브 몰입 이론과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적용해, 폭로 내러티브가 공중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 전국의 성인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문제해결 상황이론의 변인 중, 관여인식과 제약인식이 상황적 동기화를 매개해 모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문제인식은 상황적 동기화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준거지침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 중 정보선택과 정보전달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내러티브 몰입 변인 중에서는 내러티브 전송이 모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상황적 동기화를 매개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지만, 내러티브 내 피해자와의 동일시는 상황적 동기화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직장 내 괴롭힘 상황에서 피해자의 내러티브가 가지는 영향력에 대한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직장 내 괴롭힘#내러티브#전송 이론#문제해결 상황이론#Workplace bullying#Narrative#Transportation Theory#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