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미디어&마켓 이슈?2025년 1월 호
- [2023년 11월]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2021년 9월] 명품 브랜드 캠페인 성공 사례
- [Market Trend] 타깃 보고서_30-40대 직장인 남성
- [리서치애드]2024년 11월 인터넷 노출형 광고 결산 보고
- MZ세대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2023년 11월] 금융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자료요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CSR 활동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확정적인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관련 선행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을 통해 CSR 활동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으나, 외부 이해관계자에 비해 직원 등 내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논의는 제한적이다. 또한 관련된 연구들은 내부 이해관계자 성과를 종속변수로 분석하여, 실제 CSR 활동이 재무성과까지 연결되는지에 관해서는 연구가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CSR 활동과 내부 이해관계자인 직원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와 이러한 관계를 조절하는 기업규모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또한, 직원의 직무만족도가 CSR 활동과 기업의 재무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한국의 상장사를 대상으로 경제정의연구소의 KEJI 점수와 잡플래닛의 직무만족도 점수를 수집하였다. 최종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연도-기업 데이터 260개를 헤크만 2단계 모델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직원의 직무만족도는 CSR 활동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 활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 규모가 클수록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직무만족도#재무성과#기업규모#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Job Satisfaction#Corporate Performance#Firm Size